기장군농업기술센터는 생활개선기장군연합회(회장 김부선)가 '이웃사랑 된장 담그기 교육' 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우리 전통식품인 전통장의 우수성을 알리고 전통 식문화를 기본으로 하는 웰빙 생활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된다.
교육은 24일 '된장 담그기' 부터 '간장과 된장 가르기' , '된장 뜨기' 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며,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콩으로 직접 담근 장맛을 볼 수가 있다.
기장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식생활의 서구화로 집집마다 있던 장독대가 사라지면서 전통방식의 장제조법의 맥이 끊어진지 오래지만, 최근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며 "특히 된장은 영양분이 많고 기본조미료로 이용될 뿐만 아니라,'동의보감' 에서는 열을 내리고 소화를 도우며 천식에도 효과가 있다고 전해져 전통장 담그기 교육이 더욱 인기를 끌 것이라 기대한다" 고 설명했다.
한편 생활개선기장군연합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농산물을 활용하는 전통식문화 전승은 물론 우리 농산물의 가공기술 보급으로 지역농산물 소비촉진에 기여할 것이다" 고 강조했다.
'이웃사랑 된장 담그기 교육' 은 24일 오전 10시부터 기장군농업기술센터 생활과학관과 장독대에서 1회차가 이루어지며 완성된 된장은 기장군청 행복나눔과에 전달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