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 눈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이날 개막식은 흥을 북돋아 줄 지역가수 신용과 허소영씨의 식전 공연으로 시작하며 지난 7~12일 열린 시민 눈 조각과 대학생 눈 조각 심사결과 발표와 시상식도 진행된다. 이어 태백소개와 눈축제 준비과정 영상스케치, 축하영상 메시지와 함께 임지훈, DIP(보이그룹), INSTAR(걸그룹) 등 인기 가수들의 축하공연과 함께 조명, 불꽃, 레이저를 활용한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특히 눈 축제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초대형 눈 조각이 총 66점이 태백산국립공원에 40점을 비롯해 황지연못과 365세이프타운, 태양의 후예 세트장 등 축제장 곳곳에 설치됐으며, 여기에 대학생 눈 조각 경연작품 10점과 황지연못 문화광장의 시민 눈 조각 작품 11점도 가세해 관광객의 볼거리를 더할 전망이다.
이 밖에도 태백산눈꽃등반대회, 환상속 눈 카페, 눈미끄럼틀, 얼음미끄럼틀 등의 눈 소재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관광객들에게 환상적인 볼거리와 신나는 체험들이 가득하다.
태백산국립공원과 황지연못, 365세이프타운 등 태백시내 일원에서 열리는 이번 축제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겨울축제를 넘어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움하고자 태백시민들이 한 맘 한뜻으로 축제 분위기 조성과 손님맞이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