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은 주주의 의결권 행사 편의 향상을 위해 전자투표 시스템과 세이브로(증권정보포털) 사이트를 연계, 주주에게 기업정보 등 권리행사 필요정보 제공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주주가 전자투표 등 의결권 행사에 앞서 기업의 재무상태 및 경영 일반에 대한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주주가 전자투표 시스템에 접속해 전자투표 행사가능 회사 리스트를 조회한 후 회사명을 클릭하면 세이브로(증권정보포탈)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시스템을 연계했다.
주주는 해당 기업의 기본정보(기업 개요, 일정 정보, 재무제표 등)를 확인한 후 전자투표 시스템에서 전자투표를 행사할 수 있다.
동 연계 서비스 제공으로, 주주 의결권 행사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여 주주 편의를 제고하는 한편 전자투표 제도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주주는 전자투표 행사대상 기업의 일반 정보에서부터 재무정보, 사회적 책임 경영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 가능해 쉽고 편리하게 의결권 행사 가능하며, 전자투표 이용률 증가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최근에는 네이버·와이즈에프엔과 업무제휴로 전자투표 도입기업의 정보를 제공하여, 주주들이 네이버, 증권사HTS 등을 통해서도 주주총회 일정 및 전자투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향후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전자투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NB=최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