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타가와상은 ‘라쇼몽’의 작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문학적 업적을 기려 제정된 것이다. 소설 외에도 수필과 평론, 소품 등을 다수 발표한 그의 문예론이 단긴 수필 모음집이 출간됐다. 아쿠타가와는 ‘청아한 문예’라며 수필을 특히 사랑했다. 이 책은 그중에도 그의 문예론, 창작 철학이 담긴 수필 70여 편을 골라 엮었다. 그의 일상, 그리고 당대 함께했던 문인들의 이야기가 곁들여지면서 문학적 재미를 더한다.
이야기는 일본의 대표적인 탐미주의 작가인 다니자키 준이치로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문예론 논쟁에서 출발한다. 소설의 재미는 구조적 아름다움에 있다는 다니자키 준이치로와 예술의 가치는 예술 그 자체에 있다는 예술지상주의자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대립이다. 여기서 아쿠타가와는 줄거리보다 시적 정신이 더 중요하다고 거듭 주장했다. 아쿠타가와 문예론의 핵심 논제인 ‘이야기다운 이야기가 없는 소설’ 그리고 ‘시적 정신’이라는 키워드의 등장이다.
아쿠타가와가 한창 작품 활동에 매진하던 당시 일본 문단에는 사소설이 유행했다. 사소설은 작가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그린 일본 특유의 소설 형식이다. 아쿠타가와는 사소설을 순수한 산문으로 볼 수 없다는 태도를 견지했다. 이야기다운 이야기가 없는 소설의 순수한 아름다움을 만들고, 예술가의 가치를 정하는 시적 정신이야말로 아쿠타가와가 평생 추구했던 정신적 혁명인지도 모른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지음 / 1만 7000원 / 한빛비즈 펴냄 / 32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