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포스코, ‘고급 자동차강판 공급사’ 입지 굳힌다

  •  

cnbnews 손강훈기자 |  2016.08.11 09:04:20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16 북미국제오토쇼'에 전시한 포스코 차량 철강자제 모습. (사진=포스코)

포스코가 전 세계 자동차사와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솔루션마케팅에 기반한 월드프리미엄제품(WP) 판매를 확대해 나가면서 글로벌 철강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고 있다.

자동차강판은 대표적인 고수익 철강제품으로 세계 800여 개 철강회사 가운데 20곳 정도만 생산 가능하다. 특히 지난해 870만 톤의 자동차강판을 판매해 전세계 자동차강판의 10%를 공급했다.

포스코는 올해 1월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2016 북미국제오토쇼(NAIAS : 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에서 전세계 철강사 중 최초로 기술전시회를 열었는데 이 자리에서 트윕(TWIP), HPF(Hot Press Forming 고온프레스성형)강과 같은 고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자동차강판을 비롯해 30여종의 미래 자동차 소재를 선보이며 수요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트윕강은 전세계에서 포스코가 유일하게 양산에 성공한 강재로 강도와 가공성을 모두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데 강도는 mm² 당 100kg의 하중을 견디면서 동일 강도의 양산재 대비 가공성은 무려 3배나 높다. 따라서 충격 흡수가 탁월해 충돌 시 주로 자동차의 앞뒤 부분인 범퍼빔 등에 적용하여 안전성을 대폭 올릴 수 있다. 

통상 철강재의 강도가 1.5GPa(1mm² 당 150kg의 하중까지 견딤)보다 높아질 경우 가공이 어려워지는데, 이 단점을 보완하여 열처리 시 가공성을 높인 제품이 HPF강이다. 이 제품은 주로 측면 충돌 또는 전복 사고 시 외부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해야 하는 센터 필러(center pillar·차의 기둥에 해당) 등에 적용된다. 

현재 전 세계에서 포스코가 유일하게 세계 최고강도 수준인 2GPa급 제품 생산에 성공했다. 해당 제품은 2014년 파리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르노의 1리터카(1리터로 100km를 주행하면서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은 22g에 불과한 친환경 고연비 차량)인 이오랩에 처음 적용돼 호평 받은 바 있다. 

이밖에도 지난 5월 31일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강판용 냉연공장인 광양제철소 4냉연공장의 설비 합리화 사업을 준공했다.

광양 4냉연공장은 포스코가 광양제철소를 자동차 전문 제철소로 만들겠다는 방침 하에 1995년에 착공해 1997년에 준공한 연산 220만 톤 규모의 국내 최대 자동차강판용 냉연공장이다. 주로 품질인증 기준이 엄격한 일본·미구주계 완성차사에 공급되는 AHSS(Advanced High Strength Steelㆍ고장력강)를 주력으로 생산해 포스코 자동차강판 생산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포스코는 국내외 자동차강판 사업 확장으로 점차 증가하는 AHSS강의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고, 기가파스칼급(1000MPa) 초고장력강 생산설비를 추가로 구축해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맞춰 제품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3개월간 4냉연공장 설비 합리화를 진행했다. 

광양 4냉연공장 설비 합리화로 증가하는 AHSS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설비부하 감소와 생산성 증대로 납기 단축 등 고객 만족도 향상에 큰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광양과 태국, 중국 등에 CGL공장 신설을 통해 국내 7곳, 해외 6곳 등으로 CGL공장을 확대 운영하고 해외 가공공장들과 긴밀하게 연계해 전세계 자동차사와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솔루션마케팅에 기반한 월드프리미엄제품 판매를 확대해 올해 900만 톤 이상, 2018년 이후에는 1000 만 톤 판매 체제를 완성해 세계 최고 자동차강판 공급사로서의 입지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