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시장 최영조)는 방문보건대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영양관리 프로그램과 백세건강 체조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특히 근력이 약한 어르신을 선정하여 8월 5일부터 10월 28일까지 12주동안 매주 금요일 보건소에서 수행하는 것이다.
5일 입교식을 시작으로 참여 대상자들의 신체기능평가를 위해 복합이동능력, 정적균형도, 악력검사, 키, 체중 등 17개 종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다.
허약노인 영양관리 프로그램은 간이 영양평가 결과 17점 미만인 영양결핍 노인을 대상으로 저 영양상태의 원인을 찾아 식사량 늘이기, 적정체중 유지하기에 대한 맞춤형교육과 영양제, 영양죽을 제공하며 12주간 방문관리 하는 프로그램이다.
백세건강 체조프로그램은 허약으로 분류된 어르신들의 신체기능 저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쉽게 배울 수 있는 동작으로 근력강화 운동과 유연성 및 평형성운동, 유산소 운동 등으로 구성, 반복동작을 익히고 주 3회 30분 이상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4~5개의 기본동작을 숙제로 내주며 실천하도록 했다.
허약 어르신들에게는 건강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연일 지속되는 무더위에 취약한 어르신들이 폭염도 피할 수 있도록 오후 시간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서용덕 보건소장은 "허약노인이 평소 운동량이 적고 심폐기능과 관절기능 및 신체 균형감각 저하로 낙상위험이 높아지게 되어 장기요양 상태로 진입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려면 평소 영양관리와 꾸준한 운동실천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특히 폭염에 어르신들이 더욱 취약하므로 무더위를 이겨내기 위한 폭염대응 행동요령을 잘 지키도록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