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의회는 8일부터 21일까지 14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제255회 임시회를 21일 오전 10시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폐회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소관 실․본부, 투자기관 및 교육청의 20165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보고를 받고, 조례안 17건, 동의안 3건, 결의안 2건 등 모두 22건을 심사했다.
19일 오전 제2차 본회의에서는 최영진 의원의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어떻게 할 것인가!' 등 5명의 의원이 시정질문을 했고 , 20일 오전 제3차 본회의에서는 김남희 의원의 '관광약자, 길에서 답을 찾다' 등 5명의 의원이 시의 입장과 대책을 촉구하는 시정질문을 펼친바 있다.
21일 오전 제4차 본회의에서는 윤종현 의원이 '주먹구구식 실업팀 운영 이대로 좋은가?' 를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펼치는 등 모두 9명의 의원이 5분 자유 발언을 실시했다.
아울러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중앙정부의 지방홀대를 타파하고 분권운동의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 '부산광역시의회 지방분권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을 의결하고 지방분권특별위원회를 본격 가동한다.
위원회별로 주요 안건처리 결과를 살펴보면, 기획행정위원회는 기획관리실, 기획행정관실 등의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2016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을 보고받고, '부산광역시 지방공무원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을 심사해 원안가결 했으며, '부산광역시 행정기구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은 수정가결 했다.
경제문화위원회는 일자리경제본부, 문화관광국 등의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2016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상황을 보고 받고, '부산광역시 관광약자를 위한 관광환경 조성 조례안' 등 조례안 3건을 심사해 원안가결 하고, '부산광역시 문화예술교육 지원 조례안' 은 수정가결 했다. 또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조합 규약 일부개정규약안' 등 동의안 2건을 심사해 원안가결 했다.
복지환경위원회는 여성가족국, 사회복지국, 건강체육국 등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2016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상황을 보고받고, '부산광역시 의로운 시민 등에 대한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일부 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6건을 심사해 원안가결 하고, '장노년 일자리‧생애재설계 지원센터 관리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을 원안가결 했다.
해양교통위원회는 해양수산국, 교통국, 창조도시국 등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2016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을 보고 받고, '부산광역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을 심사해 원안가결 했으며, '부산광역시 택시운송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은 수정가결 했다.
도시안전위원회에서는 도시계획실, 시민안전실, 서부산개발국 등의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2016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 집행 상황을 보고받고, '부산광역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2건을 심사해 원안가결 하고, '신고리 5, 6호기 안정성 재평가 및 사회적 수용성 촉구 결의안' 을 원안 채택했다. 아울러 11일에는 천마산 터널 현장을 방문해 사업추진 상황 등을 확인했다.
교육위원회는 교육청 소관 2016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 집행상황을 보고받고, '부산광역시교육청 계약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을 심사해 원안가결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