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시장 송도근)는 하천 및 소하천 유지관리에 많은 인력과 예산이 소요됨에 따라 실질적·효율적 하천관리 방안 강구의 필요성이 대두돼 특수시책으로 '1단체 1하천구역 사랑모임 자매결연 맺기 행사' 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28일 오전 9시 정동면 소재 항공우주테마공원에서 KAI 직원 100여명과 시청 직원 25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천강 가꾸기 동참하고자 KAI와 사천시 간의 '1단체 1하천구역 사랑모임 자매결연' 을 맺고, 사천강 주변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시는 관내 지방하천 27개소와 소하천 86개소에 대해 1단체 1하천구역의 자매결연을 맺어 지방하천에 대해서는 춘․추계 하천 제방정비사업 기간 내 하천 환경 정비사업인 벌목, 풀베기, 쓰레기 수거 등을 중점 추진하며, 소하천에 대하여는 연중 소하천을 사랑하는 모임을 갖도록 해 자발적인 환경정비가 되도록 유도해 오고 있다.
이에 따라 2015년도 결연을 맺은 하천은 사남면 죽천천(새마을 협의회), 곤양면과 곤명면에 위치한 곤양천(곤양고등하교, 곤명 초량다슬기축제 추진위원회), 남양동 송포천(남양동 지역사회봉사 남양사랑)으로 각각 협약을 맺어 하천 정화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이신철 KAI 총무지원실장은 "정기적으로 환경정비 날을 정해 사천강이 아름답고 깨끗이 유지관리 될 수 있도록 자율적으로 하천 정화 활동을 계속할 것이다" 며 "사천시의 하천관리 특수시책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 고 밝혔다.
시는 올해에도 전년도의 시행 문제점을 발굴․보완해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키로하고 향후 관내 공군제3훈련비행단 등 군부대와 각종단체 및 중학교(중학교 11개소), 고등학교(고등학교 9개소)에도 적극 참여를 유도하는 등 연중 아름다운 하천으로 관리 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송도근 사천시장의 공약사업인 '테마형 생태하천 만들기' 의 실천방안 중의 일환이기도 한 '아름다운 하천 가꾸기' 를 위해 '1단체 1하천구역 사랑모임 자매결연' 을 통해 하천 정화활동 추진을 위한 시민참여에 필요한 최소한의 예산확보가 불가피함에 따라 2016년에도 1천만원의 추진 운영비를 확보해 운영하고 있다.
한편 시 관계자는 "관내 하천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관리를 위해서는 1단체 1하천구역 사랑모임을 확대 시행토록 하겠다" 며 "1단체 1하천구역 결연표지판 등도 하천변에 설치하여 참여단체의 자긍심과 애착심 고취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홍보와 지도를 병행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