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청장 김상규)은 2016년도 설계시공일괄 및 기술제안 등 기술형입찰*로 집행하는 대형공사의 설계심의를 전담하는 제6기 설계심의분과위원을 선정, 27일 ‘조달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 기술형입찰공사 : 설계시공일괄, 대안 또는 기술제안 입찰로 집행되는 공사
* 홈페이지(www.pps.go.kr) '조달뉴스' → '공지사항' 에 공개
이번에 선정된 설계심의분과위원은 건축, 기계설비 및 조경 등 8개 전문분야에서 대학교수와 연구원 등 외부위원 25명과 조달청 내부위원 25명을 포함 총 50명으로 구성했다.
위원 선정은 소속 기관장이 추천한 자와 개별 신청자 등 262명을 대상으로 대한건축학회 등 4개 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설계심의분과위원 선정위원회’에서 이루어졌다.
조달청은 시설공사 맞춤형서비스를 통해 '15년에 4천억 원 상당의 설계심의를 수행했으며, 새로 구성된 제6기 설계심의분과위원회는 2월 입찰예정인 ‘충청남도 도립도서관 건립공사(397억 원)’ 심의를 시작으로 금년 한해 동안 12건 사업 약 1조 7천억 원 상당의 설계심의를 수행할 예정이다.
* 맞춤형서비스 : 전문 인력이 부족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설공사의 기획․설계․시공 및 사후관리 등을 조달청이 발주기관으로부터 위탁받아 대행하는 전문 서비스로서 2016년도 대상 규모는 약 2조 5천억 원 예상
그 동안, 조달청은 설계시공일괄 등 기술형입찰 대상공사 설계심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심의위원 명단 사전 공개 및 심의과정과 결과의 인터넷 공개, 청렴옴부즈만 시민감사제, 심의위원 사후평가 등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왔다.
김승제(대한건축학회 부회장) 공동선정위원장은 "새로 선정된 제6기 설계심의분과위원은 설계시공일괄 등 기술형입찰 대상공사 설계심의에서 조달행정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