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지난 30일 핀테크 기업인 코인플러그와 블록체인기술 기반의 새로운 외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코인플러그는 디지털화폐 거래회사로 블록체인기술 관련 국내 최다 특허(총12건)를 보유하고 있다.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코인 ATM, 모바일·웹을 통한 비트코인 결제솔루션, 비트코인 선불카드와 전자지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온·오프라인에서 상용화했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내의 모든 참여자가 공동으로 거래 정보를 검증·기록·보관해 공인된 제3자 없이도 거래 기록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기술을 말한다.
기존 금융회사들은 중앙집중형 서버에 거래기록을 보관하지만 블록체인은 누적된 거래 내역 정보가 특정 금융회의 서버에 집중되지 않고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의 컴퓨터에 똑같이 저장된다. 추가적인 거래가 일어나면 각 참여자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장부 자체가 인터넷상에 개방돼 있고 수시로 검증이 이뤄진다.
KB국민은행 측은 이번 MOU를 통해 블록체인기술 기반의 해외송금 서비스 등 새로운 외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더욱 안전하고 빠른 외환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핀테크 기반의 다양한 외환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