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강민구)는 부산시내 초·중등생 30여명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제2기 민주시민KIDS 육성 프로그램'의 개강식을 오는 9일 오후 4시30분 시선관위 4층 대회의실에서 연다고 6일 밝혔다.
민주시민KIDS 육성 프로그램은 반기별로 대상자를 모집·선정하고, 미래유권자인 청소년에게 체험중심의 다양하고 지속적인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시선관위에서 전국 최초로 실시하는 청소년 대상 민주시민육성 프로그램이다.
지난 1기 민주시민KIDS 강좌는 상반기 48명의 수료자를 배출하며 성황리에 진행됐고, 이번 2기 강좌에서는 오는 9일 개강식 및 선거홍보관 체험, 19일 민주시민교육 연수 및 선거교실, 12월 3일 모의토론회, 12월 17일 투·개표 체험 및 수료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수료자 전원에게 민주시민KIDS 멘토의 자격을 부여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강좌를 운영하여 지역사회 민주시민으로 양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시선관위는 민주시민KIDS 강좌를 비롯하여 2015년도에 청소년리더 연수, 새내기유권자 연수 , 민주주의 선거교실, 다문화가족 연수, 여성 정치참여 연수, 교원 연수, 대학생 정치참여 과정, 선거아카데미 등 총 130여회의 다양한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CNB=최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