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심장학회 부정맥연구회(회장 신동구)는 4일 부산 서구청 4층 다목적홀에서 무료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무료 건강강좌에는 부정맥 명의 고신대복음병원(원장 임학) 심장내과 차태준 교수가 강연자로 나서 '가슴이 두근두근 부정맥이란'이라는 주제로 한 시간여 동안 강의를 진행했다.
부정맥이란 근육이 수축하기 위해 발생되는 전기 신호의 이상으로 생기는 불규칙하거나 비정상적인 심박동을 말한다. 이때의 맥박은 불규칙적일수도 있지만, 규칙적인 경우에도 맥박이 너무 빠르거나 느린 경우 부정맥일 수 있다.
이처럼 부정맥은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이 없고 혈역학적으로 장애가 나타나지 않아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지만, 실신 등의 급작스러운 증세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고신대복음병원 심장내과 차태준 교수는 “부정맥은 그 원인에 따라 치료나 예후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아 발생 원인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환절기에 많이 생기는 심장질환과는 또다른 심각한 질병”이라고 강조했다.
차 교수는 “부정맥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각종 심장질환과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나 카페인, 음주 및 흡연, 불충분한 수면 또한 부정맥을 발생시킬 수 있다”며 “이번 무료건강강좌는 다양한 부정맥 원인에 대한 세부적인 지식을 일반인들에게 쉽게 설명하려고 했다며 막연히 알고 있는 부정맥 예방법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행사에 참가한 서구 남부민동 이모(65)씨는 “심장의 다양한 통증을 알게 되었다면서 우연히 들른 구청 건강강좌가 환절기를 지내는 노인들에게는 보약과 같았다”며 행사를 주관한 서구청에 감사를 전했다.
(CNB=최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