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임채운)은 정부의 능력중심 사회 구현 정책에 발맞춰 중소기업연수원 기술 분야 연수과정에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적용한 6개 신규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설한다고 15일 밝혔다.
*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일컫는 약자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
신규 온라인 교육 과정은 ▲알기쉬운 금속기술 종합 ▲알기쉬운 사출금형 ▲금속열처리 조직해설 및 재료시험 ▲정밀측정(일반) ▲치공구 설계의 이해 ▲전기전자 기초 등 6개 과정으로 집합연수 대비 연수비용이 80% 이상 저렴하며 고용보험 환급이 가능하다. 신규 과정은 산업현장의 요구를 체계적으로 반영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를 활용하여 과정을 구성한 것이 큰 특징이다.
* NCS 능력단위 : NCS의 세분류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 능력단위분류번호, 능력단위정의, 능력단위요소(수행준거, 지식, 기술, 태도), 적용범위 및 작업상황, 평가지침, 직업기초능력으로 구성
각 과정은 전문가 동영상 강의와 다양한 현장사례 등으로 구성해 실무에서 즉각 활용이 가능하도록 구성됐으며, 중소기업연수원에서 강사로 활동하는 전문가가 과정개발에 참여해 연수품질을 향상시켰다.
한편, 중소기업연수원은 업무로 인해 시간을 내기 힘든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해 인터넷 기반으로 상시 학습이 가능한 600여개의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기술 분야에서는 타 교육기관과는 차별화된 106개 과정을 운영해 생산현장 재직자의 역량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중진공 정진수 중소기업연수원장은 "중소기업연수원에서는 중소기업 생산현장을 반영한 체계적인 이론 제시 및 다양한 사례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며 "민간 교육기관에서 운영하지 않는 제조업 및 뿌리산업 분야 중심으로 과정을 개발해 중소기업 재직자 역량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교육신청은 인터넷 원격연수 홈페이지(http://cyber.sbc.or.kr)를 통해 하면 된다. 각 과정은 매월 1일 개강하며, 개강일 전월 20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교육 과정별 '맛보기 강의' 체험이 가능하다. 문의는 중소기업연수원 창의인재연수팀(031-490-1266)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