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시복지재단(이사장 김맹곤) 김해시동부노인종합복지관(관장 백혜영)은 노인과 장애인이 함께하는 택견 멘토링 프로그램 '노老(노인) 장障(장애인)이 통(1ㆍ3세대 및 사회통합)하는 사랑의 이크! 에크!' (이하 노장통)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로부터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가 위탁받아 수행하는 2015년 노인자원봉사활성화지원사업의 일환인 노인자원봉사단 사업에 선정돼 진행하게 됐다.
21일 노장통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2014년도 사업성과 안내, 2015년도 사업 안내 및 멘토링 결연과 택견을 실시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기점으로 노장통 프로그램에서는 노인과 장애인의 긍정적인 심리 변화 도모, 지역사회 내 노인ㆍ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및 민족 고유 무예 택견의 활성화를 위해 △ 노인ㆍ장애인 1:1 택견 멘토링 프로그램 △ 자원봉사자 교육 및 간담회 △ 노인ㆍ장애인 친밀감 향상 프로그램 △ 노인ㆍ장애인 연합 택견무 공연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 2013년, 2014년에 이어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노장통 프로그램은 김해시장애인종합복지관, 김해시택견연합회와 함께 택견 프로그램과 전문 노인자원봉사자 양성 활동에 공동 협력해나갈 것이다.
3년째 노장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한 어르신은 "장애인이라는 인식보다 이제는 내 손주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며 "2013년도부터 꾸준히 노장통 프로그램에서 택견 지도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지역사회에 보탬이 된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끼고 있다" 고 전했다.
또 "2015년도에도 노장통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매우 감사하고 앞으로도 기대된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