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중소기업들이 독자적인 브랜드나 디자인 등을 스스로 개발하는 등 '디자인 R&D' 전문인력 부족이 심각하다.
경영학적인 기본 소양을 기초로 기업과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인 디자인 분야에 필요한 전문적 기술까지 배울 수 있는 '디자인경영' 과정이 인기다. 더욱이 최근에는 내신성적이나 수능점수와 관계 없이 100% 면접만으로 입학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에도 디자인경영 과정이 개설돼 고3 수험생이나 재수생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평생교육의 산실, 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부(http://kmubiz.kookmin.ac.kr)는 디자인경영 과정을 신설하고 '2015학년도 신입생 및 편입생 정규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모집기간은 오는 27일까지고 면접은 11월 29일이다.
평생교육원 관계자는 "디자인경영 과정은 디자인을 경영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전략에 있어서 신상품 개발과 브랜딩은 물론 글로벌경영에 이르기 까지 디자인 경영관리를 총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며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 경영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의 디자인 전략을 세우고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창의적 리더를 육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 디자인경영 과정의 또 다른 장점은 일정 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국민대학교 총장 명의의 경영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정규 학사학위와 똑같은 효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 시에도 4년제 대학 졸업생과 동등한 대우를 받게 된다.
특히 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부는 대학원과 연계된 2+2(경영학 학사+경영학 석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대학원 진학에 보다 유리하다는 게 학교 관계자 측 설명이다.
한편 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 경영학부의 응시원서 접수 및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김진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