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최원석 기자) 부산대(총장 김기섭)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는 오는 22일부터 30일까지 ‘제3기 청소년 창의기술인재 아카데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최하고 부산대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가 주관하는 기술아카데미는 ‘창의융합 지식을 갖춘 착한 미래 공학도 양성’을 목표로 지난해 2학기부터 매 학기 개최되고 있다.
기술아카데미는 부산대 내에서 이뤄지며, 학기 중 5주간 실시되는 ‘미래공학교실’과 ‘착한기술교실’, 방학 중 2박 3일간 개최되는 ‘K-12 로봇캠프’와 ‘청소년 기술봉사캠프’로 구성돼 있다.
‘미래공학교실’에서는 부산대 공과대학 교수가 직접 로봇 구동 원리를 강의하고, 학내 동아리 사랑공학연구회가 참여해 화학 실험, 수소 연료 자동차 대회 등을 열 예정이다. 참가 학생들은 미래공학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방학 중 ‘K-12 로봇캠프’를 통해 실제 로봇 제작의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착한기술교실’에서는 부산대 인문학 교수가 공학 윤리를 기초로 ‘착한 기술과 착한 기업’에 관한 강의를 한다. 또 각 분야의 전문가가 나서 설계도 작성법,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인 트리즈 교육, 창의적 발상기법 등도 가르칠 예정이다. 착한기술교실 참가자는 청소년 기술봉사캠프를 통해 자신들이 배운 역량을 발휘, 실생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발명품을 구상하게 된다.
모집 인원은 중학교 과정인 ‘창의상상 아카데미’ 50명, 고등학교 과정인 ‘창의융합 아카데미’ 50명이다. 대상은 공학과 로봇, 발명에 관심이 많은 중학생 2학년과 3학년, 고등학생은 1학년, 2학년이다. 또한 교육 기회의 균등을 위해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일부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참가를 원하는 학생은 홈페이지(http://heptapus.pusan.ac.kr)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담임교사나 담당교사 추천서와 함께 부산대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한편, 이번 3기 기술아카데미 참가자들은 11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3회 공학교육페스티벌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대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센터 담당자(051-510-3172~3)에게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