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전국 모의고사 후, 시행되는 수시모집에 많은 학생들이 관심사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학 진학에 대한 학생들의 가치관이 바뀌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전에는 학벌 중심의 성향으로 명성이 높은 대학 진학 위주로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본인의 진로에 맞춰 학과 선택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기업의 채용 추세 또한 변하고 있는데, 기존 학력과 스펙을 통한 기업 인재 채용 분위기 였다면 최근에는 지원자의 학점, 인성, 본인 전공에 대한 완성도를 두고 평가하는 추세로 점점 변하고 있다.
현재 대학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대학생 10명 중 6~7명 정도는 현재 본인이 전공하고 있는 학과에 대한 만족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학벌에 비중을 둔 진학으로 인해 정작 본인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전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근 대학을 진학하려는 학생들은 본인의 적성에 맞는 학과 진학을 통해 본인의 미래 가치까지 설정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학과에 대한 효율적인 전공 강의를 제공하는 전문학교로의 진학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인천대학교 캠퍼스 내에 위치한 인천전문학교는 2년제 전문대학과 동일한 졸업장과 학위를 수여함으로서 기존 이론 중심의 대학 강의를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실습 위주의 강의를 통해 많은 학생들의 우수한 전공 성적과 유수한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까지도 보장하는 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천전문학교의 한 관계자는 “인천전문학교의 호텔관광학부, 디자인학부, 뷰티예술학부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취업은 물론이고 편입 특별반까지도 편성하여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여 취득할 수 있는 학사 학위를 2년~2년 6개월 만에 취득하여 편입도 더욱 유리한 방법을 통해 준비할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고 전했다.
한편 인천전문학교는 현재 1차 모집기간으로서 입학 전 일부 장학금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지원자의 1:1 교수 면접 전 입학담당자를 통한 상담과 진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인천= 김진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