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SPACE(공간)’ 9월호(통권 562호).
CNB미디어(CNB뉴스, CNB저널)가 발행하는 월간 ‘SPACE(공간)’ 9월호(통권 562호)가 발간됐다.
이번호 특집은 ‘디지털로 짓는 건축의 미래: 3D 프린팅과 로보틱스’로 디지털 제작 기술 중에서도 특히 국내에서 국가적 지원을 앞세워 디자인계에서 주목하는 3D 프린팅과 산업 현장에서 문화 예술계로 활용 방안이 연구되고 있는 로보틱스에 주목한다.
이제 막 태동하는 산업의 국내 현황을 살피고, 건축계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전할 예정이다. 그리고 해외 건축가가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통해 그 지향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제작 방식의 변화에 따르는 건축의 생산과 유통 및 소비 구조 변화와 건축가의 역할 전환에 대해 질문한다.
▲특집_ ICD_ITKE Research Pavilion 2013-14. (제공=ICD_ITKE University of Stuttgart)
▲특집_ 디지털 그로테스크. (제공=Hansmeyer_Dillenburger)
이번호 리포트는 ‘건축가가 만드는 새로운 여행’으로 최근 도심에 많이 지어지고 있는 호텔 중 건축가들이 작업한 3개의 부티크 호텔에 주목한다. 최근 호텔은 단순히 머무는 숙소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여행의 목적지가 되기도 한다. 건축가들의 새롭게 접근하는 방법과 가능성을 살펴본다.
건축가의 근작을 통해 관점을 추적하는 ‘프레임’ 섹션에선 ‘새로운 프로그램, 기술적 해법: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를 주제로 다룬다. 사회와 기술의 진보에 따라 새로운 건축 유형이 등장하고 갈수록 세분화, 전문화 되고 있다. 건축가는 요구되는 공간의 모듈이나 동선뿐만 아니라 설비와 구조를 알고 통합적인 설계를 구현해야 한다.
이런 변화 속에서 간삼건축은 아쿠아리움, 연구소, 데이터센터를 통해 새로운 건축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2008년 설계를 완료한 아쿠아플라넷 제주를 시작으로 아쿠아플라넷 여수, 아쿠아플라넷 일산을 완성하며 물 제어와 동물 전시의 건축적 해법을 찾았다.
또한 1984년 완료한 LG전자 중앙연구소를 시작으로 총 27개 연구소를 설계하며 실험실의 모듈, 특수한 압력의 공간과 공기 흐름 차단에 대한 이해를 구축해 왔다. 간삼건축은 근래 IT 업체의 새로운 사업 분야로 떠오른 데이터센터를 진행하며 에너지 효율성과 안정성을 상승시키는 건축적인 평면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SPACE’는 세 분야의 최근 연작을 살펴보며 현대사회의 새로운 요구를 기술적, 미적으로 해결하는 그들의 디자인 전략과 해법을 따라가 본다.
건축 작업과 함께 건축적 담론을 제시하는 프로젝트 섹션에선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대수선 및 증축공사(이손 건축)를 소개한다. 비평은 김광현(서울대학교 교수)이 진행했다.
▲프로젝트_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대수선 및 증축공사. (사진=신경섭)
크리틱 섹션에선 부산에 있는 대청동 협소 주택 5×17(제이엠와이 아키텍츠)을 우신구(부산대학교 교수)와 황정환(일구구공도시건축)이 비평했다. ‘이미지니어’ 워크 섹션에서는 올해 국립현대미술관과 현대카드, MoMA가 함께 한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YAP)에서 최종 파이널리스트에 올랐던 이용주와 브라이언 브러쉬의 공공프로젝트인 ‘필라멘트 마인드’를 다룬다.
토크는 ‘교차하는 역사의 기로에 서서’라는 제목으로 9월 2일부터 11월 23일까지 열리는 SeMA비엔날레 ‘미디어시티 서울 2014’에 참여하는 유이치로 타무라와 최원준을 각각 인터뷰했다. 전시는 리움에서 열리는 ‘스펙트럼-스펙트럼’전을 미술평론가 강수미(동덕여자대학교 교수)가 소개할 예정이다. ‘SPACE’ 구독문의는 editorial@spacem.org
[REPORT]
건축가가 만드는 새로운 여행, 부티크 호텔_ 심영규
학생자치모임의 가능성과 한계 그리고 미래_ 이재명, 박희은, 여인준
[FRAME]
새로운 프로그램, 기술적 해법: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에세이 | 기술의 시대를 맞이하는 자세_ 김태집
프로젝트 | 아쿠아플라넷 일산
프로젝트 | 연세대학교 의료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프로젝트 | LG CNS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인터뷰 | 연작을 통한 해법_ 한기영, 문종국×임영환 / 한기영, 장재홍×이중원 / 윤홍노, 임상우×「SPACE」
[FEATURE]
디지털로 짓는 건축의 미래: 3D 프린팅과 로보틱스
취재기 | 디지털 제작의 시대적 요구와 점진적 수용_ 심미선
프로젝트 | 디지털 제작 연구의 지향점
아티클 | 새로운 제작 방식이 촉발하는 건축 지형의 변화_ 박진호
[PROJECT]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대수선 및 증축공사 - 이손건축사사무소 / 글_ 김광현
[CRITIQUE]
대청동 협소 주택 5×17 - 제이엠와이 아키텍츠 / 글_ 우신구, 황정환
[IMAGINEER]
WORK 필라멘트 마인드 - 이용주 + 브라이언 브러쉬
TALK 유이치로 타무라, 최원준: 교차하는 역사의 기로에 서서_ 노성자
EXHIBITION 스펙트럼-스펙트럼_ 강수미
[SERIES]
생태학적 시각으로 바라본 DMZ의 공간 가치_ 이우신
▲이미지니어 워크_ 필라멘트-마인드. (사진=David Agnello)
(CNB=안창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