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CNB뉴스 위클리픽-게임] 크래프톤, 프랜차이즈 IP 확보에 속도 外

  •  

cnbnews 김민영기자 |  2026.01.16 14:12:10


크래프톤, 프랜차이즈 IP 확보에 속도


 

크래프톤 CI. (사진=크래프톤)


크래프톤이 사내 소통 프로그램 ‘크래프톤 라이브 토크(KRAFTON LIVE TALK)’를 통해 2026년 경영 전략과 중장기 성장 방향을 발표했다.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게임의 본질, 가치의 확장’을 주제로 전략 방향을 공유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 발표한 중장기 전략인 ‘Big 프랜차이즈 IP’ 전략을 올해도 이어간다. 해당 전략은 ▲자체 제작 투자 확대 ▲퍼블리싱 볼륨 확장 ▲자원 배분 효율화를 핵심 축으로,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IP를 확보하는 데 초점을 둔다. 프랜차이즈 IP는 하나의 게임 경험에 그치지 않고, 장르와 콘텐츠, 서비스 형태를 확장하며 장기간에 걸쳐 반복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IP다.
 


엔씨소프트, 국내 개발사 투자로 신규 IP 2종 판권 확보


 

엔씨소프트 판교 R&D센터 사옥 전경. (사진=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가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 확장 및 신규 IP(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해 2개의 국내 게임 개발사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투자 대상은 ▲서브컬처 전문 개발사 ‘디나미스 원’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전문 개발사 ‘덱사스튜디오’다. 두 스튜디오는 장르별 대표 성공작의 핵심 개발 인력을 중심으로 2024년 설립됐다. 장르에 대한 전문성과 검증된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엔씨(NC)는 이번 투자를 통해 두 회사가 개발 중인 신규 IP의 판권을 확보, 글로벌 퍼블리싱 사업 확장과 국내외 개발 클러스터 확충에 속도를 높인다.
 


남재관 컴투스 대표, 3억원 규모 자사주 장내 매수


 

남재관 컴투스 대표이사. (사진=컴투스)

남재관 컴투스 대표이사가 올해 1월 자사주 약 3억원 어치를 매수했다.

컴투스에 따르면, 남재관 대표가 자기 주식 1만 100주를 취득했다고 전날 공시했다. 남 대표는 이달 9일 3400주, 12일 3400주, 13일 3300주를 사들였다. 총매입 규모는 약 3억원이다.

남 대표는 지난해 3월에도 자사주 2400주를 취득했다. 이번 매입으로 남 대표는 자사주 총 1만 2500주를 보유하게 됐다.
 


넥슨 ‘FC 온라인’, 국내 e스포츠 대회 ‘2026 FSL 스프링’ 1월 25일 개막


 

사진=넥슨

넥슨이 자사가 서비스하는 온라인 축구게임 ‘EA SPORTS FC™ Online(이하 ‘FC 온라인’)’의 국내 e스포츠 대회 ‘2026 FSL 스프링(FC ONLINE SUPER CHAMPIONS LEAGUE SPRING)’을 1월 25일 개막한다고 밝혔다.

올해 ‘FSL’은 ‘스프링’, ‘서머’ 두 시즌에 걸쳐 진행되며, T1, GEN CITY, kt Rolster, DRX, BNK FEARX, Nongshim Redforce, DN SOOPers, Dplus KIA 등 8개 구단에서 4명씩 출전해 총 32명의 프로 선수들이 총 상금 20억원을 두고 대결을 펼친다. ‘2026 FSL 스프링’은 오는 19일 조 지명식 이후 1월 25일 개막해 3월 22일까지 잠실 DN 콜로세움에서 진행된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금석 개편 업데이트


 

사진=펄어비스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연금석 개편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연금석’은 검은사막 모험가들이 즐기는 콘텐츠에 따라 바꿔가며 캐릭터의 능력을 극대화 해주는 아이템이다. 개편을 통해 연금석 콘텐츠에 대한 난이도 및 부담을 완화해 모험가들이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개편했다.

연금석의 종류와 등급을 간소화했다. 기존 ‘거친’, ‘다듬어진’ 이름을 가진 연금석을 삭제하고 아이템 등급을 노란색 등급으로 통합했다. 연금석 성장 단계는 ‘불완전한’부터 ‘빛나는’까지 총 6단계로 개편했다.
 


라인게임즈, ‘창세기전 모바일’ 신규 아우터 원 ‘시라노 번스타인’ 등장


 

사진=라인게임즈

라인게임즈는 미어캣게임즈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SRPG ‘창세기전 모바일: 아수라 프로젝트(이하 창세기전 모바일)’에서 서비스 2주년을 기념해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먼저, 신규 캐릭터 ‘시라노 번스타인’이 등장했다. 예고부터 기대를 모은 ‘시라노 번스타인’은 게임 내 세 번째 아우터 원(최고 등급) 캐릭터로, 시리즈 외전 ‘서풍의 광시곡’의 주인공이자 게이시르 제국 최강의 검사다.
 


스마일게이트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절규의 나선탑’ 업데이트


 

스마일게이트는 자사가 서비스하고 슈퍼크리에이티브에서 개발한 다크 판타지 로그라이크 RPG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이하 카제나)’에 신규 콘텐츠 ‘절규의 나선탑’과 신규 전투원 ‘나르쟈’ 등을 업데이트했다.

이번에 50층까지 선보인 ‘절규의 나선탑’은 베타 버전으로, 이용자는 전투원 3인을 편성해 보유 중인 세이브 데이터를 활용해 각 층에서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매 층을 클리어하면 크리스탈을 비롯해 전투 메모리와 전술 인증서 및 성장 아이템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카카오게임즈 ‘PUBG 배틀그라운드’, ‘배그마블 PC방 전국 일주’ 행사 개최


 

사진=카카오게임즈

카카오게임즈는 크래프톤 산하 펍지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 중인 ‘PUBG: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의 오프라인 PC방 행사 ‘배그마블 PC방 전국 일주’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배틀그라운드’ 이용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지역 기반 오프라인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전국 투어 형태의 이벤트로, 오는 1월 17일부터 2월 21일까지 매주 토요일 인천, 대전, 대구, 광주, 제주 등 총 5개 지역의 PC방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CNB뉴스=김민영 기자)
 

한 주 간 있었던 분야별 경제 이슈를 정리했습니다. 중요한 내용만 상기시켜드립니다. 이미 아는 독자들께는 복기해드리겠습니다. 금요일마다 찾아갑니다. 홀가분한 주말을 앞두고 편하게 읽어주세요.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