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도시관리공단 산하 기장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주관한 ‘2025년 우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운영 표창 및 포상 공모’ 우수사업(협력기관) 부문에서 기장군 관내 업체인 ‘NA202(나이공이, 대표 장승훈)’가 우수 협력기관으로 선정돼 이사장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기장군 꿈드림과 NA202가 지난 2018년부터 7년여간 이어온 긴밀한 협력의 결실이다. NA202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을 꾸준히 운영하며 청소년들의 직업 역량 강화와 사회 진입을 전폭적으로 지원해왔다.
특히 양 기관은 단순 교육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자립을 돕기 위해 2024년부터 ‘커피 프랜차이즈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본격 추진했다. 그 결과, 2025년 해당 과정을 이수한 학교 밖 청소년 1명이 스타벅스 정규직으로 채용되는 값진 성과를 거뒀다. 이는 지역사회의 자원과 공공기관이 협력해 '교육-자격증 취득-취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모델을 구축한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협력 성과를 바탕으로 2025년 기장군 꿈드림과 NA202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향후에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안정적인 취업 연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장승훈 대표는 “2018년부터 학교 밖 청소년들과 함께하며 이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어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신감을 갖고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기장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만9세~24세)들을 대상으로 학업복귀 지원을 비롯해 진로·자립·취업지원, 급식지원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