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동아대, 베트남 호치민 인문사회과학대학 응오티프엉란 총장 명예박사 학위수여식

27일 승학캠퍼스 리인홀…“베트남과 한국 문화 교류의 깊이 높이는데 기여”

  •  

cnbnews 손혜영기자 |  2025.08.28 13:12:34

27일 승학캠퍼스 리인홀에서 진행된 학위수여식에서 베트남 호치민 인문사회과학대학 응오티프엉란 총장(중앙)과 이해우 동아대 총장(왼쪽), 송강직 대학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동아대 제공)

동아대학교는 베트남 호치민 인문사회과학대학 응오티프엉란 총장에게 명예 관광경영학 박사 학위를 수여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7일 동아대 승학캠퍼스 리인홀에서 진행된 명예박사 학위수여식엔 이해우 총장과 응오티프엉란 총장을 비롯한 두 대학 관계자들과 학교법인 동아학숙 관계자, 신정택 총동문회장, 전재호 파이낸셜뉴스 회장을 비롯한 동아대 명예박사회 관계자, 도안 프엉 란 주부산 베트남 총영사, 신충일(전 호치민 대한민국 총영사) 동아대 로스쿨 교수, 동아대에 재학 중인 베트남 유학생 등이 참석했다.

응오티프엉란 총장은 1997년 호치민 인문사회과학대학 동방학부 학사를 졸업하고 2002년 토론토대에서 인류학 석사를 취득, 2012년 호치민 인문사회과학대학에서 민속학 박사를 취득했으며, 2002년부터 현재까지 호치민 인문사회과학대학에서 교수, 부총장을 역임하고 현재 총장에 재직 중이다.

그는 베트남 여성 발전, 후학 양성, 국가사회 발전 공헌 등 다방면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뤘다.

학술 연구와 여성 지식인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 받아 지난 10여 년간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로부터 여러 차례 표창을 받았다. 또 3년간 진행된 베트남 농업 마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 우리나라 새마을운동 정신을 기반으로 베트남 농업과 농촌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경북도지사 표창을 받기도 했다.

2018년부터 2025년까지 국가, 성(省), 부(部), 군(郡) 등 다양한 수준에서 총 23개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직접 수행했으며, 관광 분야 특히 농업 관광, 지역사회 관광 및 토착 문화 가치 보존과 연계한 관광 개발에 중점을 뒀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정책 수립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베트남 전국 여러 지방에서 적용가능한 구체적이고 실행력 있는 관광 모델과 상품을 다수 창출했다.

응오티프엉란 총장은 “한국에서 오랜 전통과 명성을 지니고 교육, 교수·학습, 연구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동아대로부터 명예박사 학위를 받게 돼 매우 영광스럽고 감격스럽다”며 “관광 발전을 위해 문화와 공동체의 가치를 지키고 발전시키는 일에 더욱 힘쓰고 그 가치를 널리 확산시켜야 할 의무도 있다. 동아대가 함께 해준다면 이런 책임을 충분히 다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아대 명예박사라는 타이틀은 저와 한국 간의 새로운 뜻깊은 인연이자 유대를 더욱 굳건히 해주는 계기가 됐다”며 “여러분이 보내주신 큰 신뢰를 바탕으로 양교 간 긴밀한 협력이 더 활발히 발전해 800년이 넘는 베트남과 한국 간 문화 교류의 깊이를 한층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해우 총장은 “응오티프엉란 총장님의 업적은 단순한 성취를 넘어 한국과 베트남 양국 우호 증진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오늘의 학위 수여는 과거에 대한 존경이자 미래에 대한 신뢰의 표현이다”며 “양교 간 학술 교류는 물론 한국-베트남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소중한 출발점이 되길 기대하고 응오티프엉란 총장님의 지혜와 리더십이 동남아시아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도안 프엉 란 주부산 베트남 총영사는 “부산 지역에서 가장 많은 베트남 유학생이 재학 중인 동아대가 베트남을 포함한 모든 학생에게 선진적이고 개방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번 행사는 단순히 한 베트남 학자이자 연구자, 교육자를 인정하는 자리에 그치지 않고 양국 간 교육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베트남과 한국의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동반자 관계에 기여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