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영기자 |
2025.08.20 09:56:49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은 ‘문화예술분야 심사위원풀’ 구성을 위한 후보자를 공개 모집 한다고 20일 밝혔다.
진흥원은 문화예술분야 공모사업 심사의 공정성을 기하고 체계적인 심사위원회를 운영하기 위해 2년 단위로 심사위원 후보자를 공개모집하고 있다.
모집 분야는 문학, 시각예술, 음악, 연극, 무용, 전통예술, 다원예술, 생활문화, 문화일반, 문화예술교육 등 문화예술분야 전반이며, 각 분야에서 전문성과 실무경력을 갖춘 예술인 및 관련 전문가 중 자격요건을 갖춘 자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심사위원 후보 자격은 ▲문화예술의 창작, 비평, 연구, 기획, 교육 분야에서 10년 이상 종사하거나 활동한 자 ▲문화일반·복지, 지역문화, 국제교류, 문화정책, 홍보·마케팅, 예술경영·예술행정 등 지원심사에 필요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종사하거나 활동한 자 ▲문화예술단체에서 10년 이상 활동한 자 ▲문화예술 분야 학사학위 이상 취득 후 7년 이상 종사하거나 활동한 자이다.
접수는 오는 10월 23일까지 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을 작성해서 진흥원 공식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후보자는 심사위원풀 구성위원회의 검증을 거쳐 등록되며, 2026년 2월부터 2028년 2월까지 2년 동안 진흥원의 공모 지원 사업 심사위원 및 평가·자문위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과 지원양식은 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진흥원 예술지원팀으로 유선문의 가능하다.
김종부 진흥원장은 “심사위원 공개모집은 투명한 공모사업 심사체계 구축을 마련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라며 “문화예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전문성을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두고 분야·지역·성별 등을 균형 있게 구성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