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이창우 교수(기계항공공학부)가 2024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스마트 롤투롤’ 분야에서의 우수 연구 성과를 통한 기술 개발 및 산업 발전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건국대 측은 이창우 교수가 ‘AI 기반 스마트 롤투롤 자율 제조를 위한 웹핸들링 기술’ 개발에 성공한 바 있으며, 이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디스플레이, 센서, 분리막 제조공정 등 다양한 산업 방면에 활용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이창우 교수가 연구하고 있는 ‘롤투롤’ 시스템은 산업 현장에서 고속 대량생산을 위해 적용하는 공정방식으로, 유연하고 얇은 소재에 대해 기존의 배치공정이 아닌 롤 기반의 연속공정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배치 공정 대신 연속공정으로의 전환 시 산업 현장에서의 생산성이 2배 이상 증가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장점으로 현재 EV용 이차전지 제조공정은 전체 공정의 80% 이상이 롤투롤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스플레이, 반도체 등 공정에서도 롤투롤 시스템이 이용되고 있다.
이창우 교수는 LG에너지솔루션과 건국대학교(공과대학)의 업무협약(MOU) 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며, 최근 5년간 주요 산업통장자원부와 한국연구재단 등에서 지원하는 국가과제뿐 아니라 23건의 산학연구를 수행하면서 국내 롤투롤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CNB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