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김진표 국회의장, ‘MIKTA 국회의장회의’ 참석 및 중남미·워싱턴DC 방문

  •  

cnbnews 황수오기자 |  2024.05.03 17:05:52

대한민국 국회 로고.

김진표 국회의장이 오는 4일부터 18일까지 10박 15일간 멕시코·브라질·아르헨티나·미국을 방문한다. 

 

김 의장은 멕시코에서 열리는 제10차 믹타(MIKTA) 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통한 글로벌 평화 증진 : 의회 영향력 강화 방안’에 대해 연설하는 한편, 차기 의장국 지위를 이양받을 예정이다. 이후 브라질·아르헨티나 등 남미 주요국과 실질 협력을 제고하는 전방위 의회외교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제10차 믹타 국회의장회의는 ‘보다 평화롭고, 공평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한 의회 공동행동과 파트너십’을 주제로 열린다.

 

믹타 국회의장회의는 G7 또는 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에 속하지 않으면서 GDP 경제규모 순위가 세계 12~18위인 국가(2015년 기준) 5개국(맥시코,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튀르키예, 호주) 간 협의체로 우리나라 국회가 외교적 리더십을 발휘해 창설한 국회의장 회의다.

 

이 회의는 회원국이 1년마다 교대로 의장국 역할을 인계하는 ‘순환 의장국 제도’ 방식으로 운영되고, 이번 멕시코 제10차 회의를 마치면 두 번째 순환이 마무리된다. 

 

이후 내년에는 5개국 순환 이후 첫 시작으로 대한민국이 의장국을 맡아 회의를 개최하게 된다. 이에 이번에 열리는 제10회 믹타 국회의장회의에서 5개국 의회 의장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의사봉 전달 등 차기 의장국 이양식이 진행된다.

 

대한민국이 차기 의장국으로서 의제 설정 주도권을 쥐게 되면, 국제정세 및 다자와 양자관계를 풀어가는 데 있어서 대한민국의 역할과 위상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 의장은 믹타 회원국 간 중요 국제 현안에 대한 협력을 한층 고도화할 필요성을 강조해 의회 정상들을 대상으로 내년 믹타 국회의장회의 참석을 독려하고 의회외교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김 의장은 ‘대화를 통한 글로벌 평화 증진: 의회 영향력 강화 방안’, ‘의회 내 젠더평등을 위한 도전과 전략’, ‘지속가능한 발전과 공동 번영 달성 수단으로서의 교역’, ‘국제 이주 증가 추세 속 인권 보장 방안’ 등 4개로 구성된 각 세션에 참여해 MIKTA 국가들과 친선 우호 관계를 공고히 하고, ‘대화를 통한 글로벌 평화 증진 : 의회 영향력 강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한 제1세션에 좌장을 맡아 국제정세와 평화필요성에 대해 연설할 예정이다.

 

김 의장은 이어 중남미 최초 수교국이자 전통 우방국으로서 2004년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브라질을 방문한다. 김 의장은 브라질 상원의장 등 의회 지도자를 만나 양자관계 도약 필요성을 역설하는 한편, 우주, 보건,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 협력 확대를 당부할 계획이다.

 

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 등 핵심가치 공유 및 우호협력을 증진하고 있는 아르헨티나도 방문한다. 아르헨티나 상원의장 등 의회 지도자를 만나 아르헨티나 신정부 출범에 발맞춰 양국 교역 관계 활성화를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리튬 등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을 위한 아르헨티나 의회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김 의장은 미국 하원의장의 초청을 받아 워싱턴DC를 방문해 빌리 그레이엄 목사 동상 제막식 참석, 미국 조야인사 등을 접견함으로써 한·미 간 의회외교 증진을 도모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순방에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과 국민의힘 조해진·김성원·배현진 의원, 새로운미래 홍영표 의원, 이용국 정무수석비서관,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고영호 정무비서관 등이 함께한다.

 

(CNB뉴스=황수오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