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2024 총선넷’, 여야 35명 콕집어 "공천 부적격"...파문 확산

국힘 26명, 민주 7명, 기타 2명…공천 반대 운동 돌입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4.02.20 11:50:37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에 참여한 시민단체 대표자들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1차 공천 반대명단 35명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이하 ‘2024 총선넷’)가 현역 국회의원 35명이 포함된 1차 공천 반대 명단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2024 총선넷’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명단을 공개하고 “반개혁적이거나 정부 실정에 책임 있는 인물들이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공천을 받지 않도록 활동해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총선넷’은 총선 부적격 후보 기준으로 △기후와 환경, 평화와 인권, 정치개혁과 민주주의, 복지노동의료, 민생경제 등 각 분야의 개혁을 후퇴·저지하거나 반개혁적인 입법·정책을 추진해 온 후보자 △인권침해나 차별혐오 등 사회적 논란이 큰 발언과 행보를 보인 후보자 △대통령실 및 장‧차관 등 고위공직자 출신으로 정부 실정에 책임이 있는 후보자 △국회의원으로서 자질이 부족한 후보자 등을 제시했다.

그리고 ‘2024총선넷’은 지난달 31일부터 2주간 기후환경, 의료복지, 민생경제, 종교역사 등 각 분야 10여개 연대기구·단체에서 제출받은 공천부적격자 총 89명에 대해 내부 논의를 거쳐 이 같은 명단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35명 중 가장 많은 단체에서 공천부적격자로 꼽힌 의원은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으로 기획재정부 장관 시절인 지난해 56조4천억원의 재정적자에 책임이 있다는 점, 취약계층용 공공임대주택 예산과 R&D(연구·개발) 예산을 대폭 삭감했다는 점 등의 이유로 총 6개 단체로부터 국회의원으로서 부적합 후보로 지목됐다.

이어 같은 당 김성원 의원은 지난 2022년 8월 수해지역 봉사활동에서 하면서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는 망언을 비롯해 비대면 진료를 전폭적으로 허용하는 친기업적 법안 대표 발의 등으로 4개 단체로부터 공천부적격자로 지목돼 뒤를 이었다.

그리고 국민의힘 김기현·박덕흠·윤상현·이종성·임이자·정진석·주호영, 더불어민주당 김병욱·신현영 의원은 모두 3개 단체로부터 지목되는 등 명단에 오른 의원들의 소속 정당을 살펴보면 국민의힘 26명, 더불어민주당 7명, 개혁신당·무소속 각 1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2024 총선넷’ 한 핵심 관계자는 19일 CNB뉴스 기자와 만나 “포퓰리즘 정치, 당리당략의 정치가 우리 사회를 퇴행의 길로 이끌고 있다”며 “이번 발표를 필두로 22대 총선을 민주주의 실현·시민사회 발전을 위한 중대 계기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공천반대 명단에 포함된 35명의 의원이 공천받고 당선되지 않도록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방침”이라며 “2월 마지막 주에는 1차 명단에서 누락된 현역의원과 원외인사를 중심으로 2차 공천 반대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한국환경회의 등 80개 시민단체와 19개 연대기구가 함께하고 있는 ‘2024 총선넷’은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지난달 31일 ‘다시 한번, 기억·약속·심판’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출범했다.

다음은 ‘2024 총선넷’이 정당별로 발표한 공천배제 후보 명단이다.


국민의힘 ▲강기윤 ▲김기현 ▲김도읍 ▲김성원 ▲김용판 ▲박대출 ▲박덕흠 ▲박성중 ▲박정하 ▲박진 ▲배현진▲유경준 ▲유상범 ▲유의동 ▲윤두현 ▲윤상현 ▲이명수 ▲이종성 ▲이헌승 ▲임이자 ▲정진석 ▲조경태 ▲주호영 ▲추경호 ▲태영호 ▲하태경 등 26명, 민주당 ▲권칠승 ▲김병욱 ▲김회재 ▲신현영 ▲전혜숙 ▲정청래 ▲허영 등 7명, ▲무소속 박완주, ▲개혁신당 이원욱 등 기타 2명.

(CN뉴스=심원섭 기자)

 

‘2024총선넷’이 19일 발표한 1차 공천반대 의원 명단. (사진제공=‘2024총선넷’)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