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한동훈, 이준석‧김기현과 달리 ‘사퇴 칼바람’ 버틴 이유?

확전시 총선 공멸 위기감 작용한듯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4.01.26 12:08:01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3일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과 명품 가방 수수 의혹 등 ‘김건희 리스크’ 대응 방안을 두고 충돌했으나 ‘사퇴 칼바람’이 불거진 지 불과 이틀 만에 갈등을 봉합하고 자리를 지켜내면서 리더십 시험대의 한 고비를 넘어섰다.

한 위원장이 만약 사퇴했다면 윤 대통령 취임 이후 2년 남짓한 기간에 집권 여당 대표가 세 번째로 중도 하차하는 사례로 남았겠지만, 한 위원장은 갈등 국면 초기부터 “내 임기는 총선까지”라며 “사퇴는 없다”고 선을 그었으며, 결국 이를 관철하고 당 사무처 당직자들을 만나 노고를 격려하는 등 4·10 총선 승리를 다짐하는 등 건재함을 과시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윤 대통령과 대립하다 사퇴한 이준석 전 대표, 작년 강서구청장 보선 이후 지도부 용퇴론을 두고 대통령실과 미묘한 엇박자를 보이며 물러난 김기현 전 대표 사례와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 전 대표 때는 당 윤리위원회의 당원권 정지 처분이 직접적 사퇴 원인이었고 그 과정에서 법정 다툼까지 이어지며 윤 대통령과 관계는 더이상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넜으며, 김 전 대표 경우에도 자신의 SNS에 사퇴의 글을 올리며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실, 친윤(친윤석열) 핵심 인사들과 이상 기류가 있는 것 아니냐는 여러 관측을 낳았지만 한 위원장 경우는 이들과 비교하면 물러난 과정이나, 수습 방식이 완전히 달랐다.

앞서 한 위원장은 김 여사가 지난 2022년 9월 재미 목사 최재영씨로부터 ‘디올백’을 선물받은 것과 관련해 지난 18일 ‘함정 몰카’라는 기존입장을 유지하면서도 “그렇지만 전후 과정에서 아쉬운 점이 있고, (국민들이)걱정 하실만한 부분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한 위원장은 다음날에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생각할 문제”라고 거듭 밝혔으며, 특히 18일에는 한 위원장이 직접 영입한 김경율 비대위원도 인터뷰에서 “대통령이든 영부인이든 (사과) 입장을 표명하는 게 국민의 감정을 추스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해 대통령실은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 같은 대통령실의 기류가 알려지자 친윤계 의원들도 일제히 한 위원장을 공격했다. 한 친윤 의원은 21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제일 어리석은 게 윤 대통령과 차별화다. 지도부가 말 한마디 잘못해서 당을 혼란에 넣으면 되냐”고 한 위원장을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관섭 대통령실장이 한 위원장을 직접 만나 사퇴를 요구했으며, 친윤계 의원들도 한 위원장을 만나 김 비대위원을 ‘자객공천’을 한 위원장 개인 정치용 ‘사천’이라며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이 용산 대통령실장이 직접 한 위원장을 만나 사퇴를 요구했다는 사실이 확인됐고, 한 위원장이 윤 대통령의 사퇴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했으나 이례적으로 상황은 더 이상 확전되지 않고 윤 대통령과 함께 ‘대통령 전용 열차’ 동승이라는 극적인 방식으로 사태를 봉합했다.

일단 두 사람의 재빠른 봉합 시도를 두고 당내에서는 대통령과 여당 대표의 충돌로 여권이 분열하는 시나리오는 그 어떤 명분을 앞세워도 선거에 악재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양측 모두가 ‘총선 공멸’에 대한 우려의 여론을 받아들였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영남지역 한 중직 의원은 26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윤 대통령 입장에서는 잇단 당 대표 사퇴에 따른 역풍과 당무 개입 논란을 피하기 어려웠은 것이고, 이제 정치에 입문해 차기 대권 주자로서 정치적 기반을 다져야 하는 한 위원장 입장에서도 집권 3년 차 대통령에 정면으로 각을 세우는 것도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무엇보다 갈등 확전에 따른 정치적 부담이 서로 크다는 점도 한 위원장이 자리를 지키는 배경이 됐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총선을 앞두고 자타공인 친윤계를 빼면 대부분 의원들이 공천권 지분을 손에 쥔 한 위원장의 존재감을 의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용산 대통실의 한 위원장의 사퇴 시나리오는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국민의힘 수도권 한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이준석 전 대표 때는 총선이 멀리 남아있던 만큼 의원들도 대통령실 입장을 적극 도왔지만, 만약 이번에도 용산에서 무리하게 밀어붙였다면 자칫 한 위원장에게 힘이 실릴 수도 있었다”면서 “더구나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인식돼오다 여당 대표로 전격 등장했던 한 위원장이 조기에 중도하차할 경우 대안 부재론에 대한 우려도 없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한때 ‘사천 논란’을 고리로 한 위원장을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도 거론됐지만, 친윤계 일각에서도 “선거를 포기하자는 말이냐”는 반발이 나오면서 빠르게 진화됐다는 후문도 나오고 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