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낙연 “내년초 신당 창당” 공식 선언…“총선서 원내 제1당이 목표”

“양향자·금태섭 등 제3지대와 연대 바람직…조국·추미애·이준석 등과는 아직 생각 안해”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2.14 11:56:53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3일 내년 신년 초에 신당을 창당하겠다는 의사를 공식 선언하면서 내년 4월 총선에서 원내 제1당을 목표로 제3지대와 연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내년 신년 초에 신당을 창당하겠다는 의사를 공식 선언하면서 내년 4월에 치러질 제22대 총선에서 원내 제1당을 목표로 양향자 의원을 비롯해 금태섭 전 의원이 추진 중인 여타 제3지대와 연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13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신당 창당 진짜로 할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예”라고 확실하게 대답한 뒤 “절망하는 국민들께 작은 희망이나마 드리고 말동무라도 돼 드리겠다, 이 방향은 확실하다”고 공식적으로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이어 이 전 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이 어쩌면 건국 이후 최고, 최악의 위기”라며 “경제성장률, 출생률, 평화가 흔들리고 있고 한반도 긴장도 고조되는 상황이다. 서민들은 반찬수를 줄여야 될 정도로 생활물가 폭등에 시달린다. 이런 시기, 정치가 답을 못 주고 오히려 절망만 드리고 있다. 이런 현실을 타개해야 한다. 이런 일을 함께 할 의지와 비전을 가진 분들이라면 함께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 전 대표는 현재 창당 진행 단계에 대해 “아주 실무작업의 초기 단계로서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많이들 애를 쓰고 계실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구체적인 창당 시기와 관련해서는 “새해 초에 새 희망과 함께 말씀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또한 이 전 대표는 창당 멤버와 관련해서는 “이제 함께 모아져야 될 것이다. 사람들의 거취라는 건 남이 함부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다려야 한다”면서 신당 창당 시 총선 목표에 대해 “욕심대로라면 제1당이 돼야 할 것이지만 제3의 신당이 얼마나 약진할 것이냐가 제일 큰 변수”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미 ‘제3지대’ 신당을 창당한 양 의원 및 창당을 앞둔 금 전 의원과의 연대에 대해선 “그렇게 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연대 가능성을 시사한 반면, 역시 오는 27일경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나 조국‧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거기까지는 생각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이 전 대표는 정세균·이낙연·김부겸 등 이른바 ‘3총리’와의 연대설에 대해서는 “우선 문제의식을 함께 했다”며 “세 사람이 함께 모인 적은 없지만 1대1로 만난 적이 있지만 (개별) 행동에 대해서는 이야기 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의 쇄신 정도에 따라서 신당 창당을 접을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나하고 흥정할 대상이 아니다”라고 단칼에 일축하면서 “마치 협상하는 것처럼 되는데 민주당 스스로가 잘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전 대표는 민주당의 가장 큰 문제에 대해선 “내 입으로 얘기하지 않겠다. 얘기해 봤자 부질없을 것”이라고 말을 아꼈으며, 자신을 ‘사쿠라(변절한 정치인)’라고 비난한 김민석 의원에 대해서는 “딱하다. 그 사람들 정치는 욕밖에 없나 싶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는 “제가 관심을 갖는 것은 민주당을 어떻게 하겠다는 게 아니다”라며 “‘양당 모두 싫다’는 분들께 어떻게 대안을 제시해 드릴까 하는 것이지, ‘양당 좋다’는 사람들을 (억지로) 빼 오자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이재명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서 “획기적으로 변화하겠다는, 그럼으로써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의지가 확인된다면 언제든지 만난다”면서 “사진 찍고 단합한 것처럼 보여주는 것이라면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전 대표는 이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단합과 혁신을 통해서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그냥 아무 말 말고 따라오는 것이 단합이라면 그 단합은 죽은 단합”이라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오는 18일 영화 ‘길 위에 김대중’ 시사회에 이 대표와 함께 초청받은 것과 관련해서는 “영화를 끝까지 보면 그다음에 제가 방송 출연 약속을 못 지키게 되기 때문에 이 대표와 만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