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국힘, ‘이준석 사면·영남 스타 서울 출마’ 등 인요한式 ‘혁신’에 들끓어

‘개인 의견’ 전제 속에 ‘희생해야’ vs ‘도와줘야’…당지도부, ‘혁신안’ 수용 여부 고심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0.31 11:27:13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지난 27일 중앙당사에서 열린 혁신위원회 첫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1호 안건으로 ‘당내 대사면’이라는 카드를 내놓았지만 이준석 전 대표를 비롯해 홍준표 대구시장 등 정작 당사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데다 인 위원장의 ‘영남권 스타 의원들 험지 출마’·‘낙동강 하류 세력 뒷전’ 발언 등으로 국민의힘 일부 영남 의원들이 불쾌감을 드러내는 등 출범한 지 불과 일주일도 안돼 당 안팎을 술렁이게 하고 있어 첫 일성으로 ‘통합’을 강조했으나 어떻게 난국을 돌파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혁신위는 30일 오후 국립서울현충원 참배를 마치고 회의를 가진 뒤 비윤(비윤석열)계와의 갈등에 따른 당내 분열을 막고 보수와 중도 세력을 결집하려는 의도로 이 전 대표와 홍 시장 등 당에서 징계를 받은 이들에 대한 ‘일괄 대사면’을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의결했으나 당사자들은 연일 비판적 목소리를 내는 등 당의 내분은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우선 홍 시장은 지난 29일 국회에서 열린 대구 예산정책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면이라는 건 죄를 지은 자를 용서해주는 대통령의 권한이다. 단순히 징계 취소를 하면 될 것을 왜 사면이라는 용어를 쓰느냐”면서 “말도 안 되는 사유로 징계 모욕을 주고 이제 와서 사면 제스처를 취한들 내가 받아주겠느냐”고 반박했다

이 전 대표도 30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저에 대한 사면 논란이 좀스럽고 민망하다”면서 “‘제발 사면 받아줘’는 이제 그만 하자”고 역시 반발했다.

또한 인 위원장 혁신위가 출범한 27일 이후 여러 언론 인터뷰를 통해 띄운 ‘영남권 스타 의원들의 험지 출마론’ 등을 둘러싸고도 당 안팎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인 위원장은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TK(대구·경북), PK(부산·경남)의 스타(의원)들은 총선 때 서울에 왔으면 한다”며 “괜찮은 스타 의원들이 있으면 어려운 곳을 오는 게 상식 아닌가. 주호영, 김기현도 스타”라고 실명을 거론하기도 했다.

앞서 인 위원장은 지난 23일 또 다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낙동강 하류 세력은 뒷전에 서야 한다”고 말해 국민의힘내에서는 이를 두고 ‘영남 물갈이론’을 내세우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는 등 논란이 됐다.

툭히 일부 영남권 의원들은 인 위원장의 발언이 자신들 거취를 겨냥한 것으로 판단하고 최근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 위원장의 사과를 요구하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인 위원장은 관련 질문 때마다 “더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이야기한 것이지 농담도 못 하나”라고 한발 물러섰지만 그럼에도 유사한 발언을 거듭나와 당 안팎에서 잠시 주춤했던 ‘영남 중진 출마론’이 다시 불이 지펴지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한 고위관계자는 31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기존 구성원들이 못하는 일들을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와서 내적 갈등을 치유하고 극복하기 위해 가장 적절한 1호 안건들을 우리에게 제안해 줬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내부로부터의 통합이 될 때 그다음 국민통합이 이루어지지 않겠느냐”고 지지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거듭된 갈등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화합과 통합에 손을 내밀게 된다면 그 내미는 손을 계속해서 뿌리칠 수 있겠는가”라며 “국민적 여론이 결국은 정치인의 판단을 규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수도권 한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소위 영남권 스타 의원이라는 분들은 영남권에 특화된 그런 정치적 이미지를 오랫동안 가져온 분들”이라며 “그런 분들이 선거를 불과 5개월여 남겨 놓고 수도권에 와서 이전의 이미지를 깨고 수도권의 젊은층에 맞는 새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겠느냐”고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그리고 이 의원은 “따라서 영남권 중진의 수도권 차출론은 전혀 실현 가능성 없는 정치 모델로서 오히려 영남권 중진의 용퇴를 권고하는 게 더 효율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당 지도부가 혁신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혁신 효과는 반감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인 위원장의 쇄신안에 대해 당 지도부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