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천하람, ‘인요한 혁신위원’ 거절한 이유?…“하태경이 적임자”

천 “인, 전화 받았지만, 김기현 임명권 인정하고 싶지 않아 제안 거절”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0.25 11:54:53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24일 여의도 당사로 들어서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24일 이준석 전 대표와 가까운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중 한 명인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에게 혁신위원 참여를 제안했다가 거절당해 ‘변화와 통합’을 기치로 건 ‘인요한 혁신위’는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당 지도부로부터 혁신위원 구성 전권을 위임받은 인 위원장은 이날 저녁 전남 순천시 행사 등에서 만나 안면이 있는 천 위원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위원장님이 좀 도와주셨으면 좋겠다”고 혁신위원 참여를 제안했으나 천 위원장은 “지난해 최재형 혁신위의 혁신위원으로 참여했던 만큼 제가 혁신위원을 연속으로 맡는 건 맞지 않는 것 같다”고 완곡히 거절했다.

이어 천 위원장은 “제가 생각하는 혁신은 이미 여러 언론 인터뷰와 페이스북 등을 통해 당에 충분히 전달했다”며 “지역구인 순천에서 지역 활동을 해야 하는 물리적인 어려움도 있다”고 토로하자 인 위원장은 “저도 순천 출신이고 위원장님도 순천 지역 당협위원장이어서 도와주길 바랐는데, 아쉽게 됐다”면서 아쉬움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천 위원장은 25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인 위원장의 혁신위원 제안을 거절한 이유에 대해 “(혁신위에 들어가는 것은) 김기현 대표의 임명권을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라며 “김 대표가 인 위원장을 임명한 것이고 결국 또 그 임명권에 따라서 제가 거기 들어가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김 대표의 임명권을 인정하게 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천 위원장은 “저는 김 대표가 사퇴할 정도의 혁신안이 안 나오면 이 혁신위가 그렇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제가 그 임명장을 받고 들어가서 거기서 또 ‘김기현 대표 끝내야 된다’라고 얘기하는 것도 사실은 좀 모순”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천 위원장은 “혁신위는 (혁신위원) 개개인에게서 나오는 콘텐츠가 중요한데 제가 하고 싶은 얘기는 이미 당의 기록에 있으니 찾아보면 다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그래도 인 위원장이 ‘좀 연달아서라도 해도 되지 않겠냐’고 재차 권하더라”고 통화 내용을 설명했다.

이에 천 위원장은 “현재 제 지역인 순천에 전념, 집중해야 될 시기인 것 같다라고 재차 정중하게 거절하니까 그대로 받아들이시더라”며 22대 총선 준비에도 벅차다는 사정을 이야기하니 인 위원장이 “알겠다”며 물러섰다고 했다.

아울러 천 위원장은 ‘혁신위원으로 추천할 사람이 있는가’라는 인 위원장의 질문에 “혁신위원장을 할 정도의 급이여서 추천하는 게 적절한지 모르겠지만 하태경 의원이 하면 좀 좋지 않겠나”라며 “하태경 의원이 적격자”라고 추천했다.

그러면서도 천 위원장은 “인 위원장께서 저에게 이렇게 혁신위원직을 제안하고 이런 것 자체도 저는 의미 있는 행동이다라고 생각한다”며 “인 위원장의 통합의 제스처 자체의 진정성을 의심하시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순천·광양·곡성·구례갑 천하람 당협위원장(왼쪽)이 인요한 혁신위원장의 혁신위원 제안을 거절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천 위원장은 지난 23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인 위원장 발탁에 대해 “순천 출신이고 저랑도 나름대로 또 잘 아는 사이고, 또 일단은 국민들의 관심을 끌 만한 카드다. 여러 가지 배경이나 또 가족이나 아버님이나 이런 분들도 굉장히 훌륭한 분들이다. 한국형 앰뷸런스를 보급하시고 이런 분들이라서 일단 흥미로운 카드인 것은 맞다”면서도 “문제는 과연 정당의 내부를 혁신하는 데 있어서 그 정도 전문성과 경험을 가질 수 있으실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천 위원장은 “자칫 잘못하면 (민주당)김은경 혁신위처럼 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일단 첫 번째로는 국민의힘이라고 하는 정당 내부에 대한 파악이 충분히 되어 있는 것인가가 한 가지가 있는 것이고, 두 번째는 권한과 책임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천 위원은 “인 위원장이 흥미롭고 혁신적인 느낌은 나지만 실제 ‘우리가 불편한 건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라는 카드일 수 있다

는 것”이라며 “게다가 지금 보니까 인 교수가 얼마 전에 또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이랑 또 국민통합위원회에서 또 이런저런 대담도 하고 그랬더라”고 작년말 대담도 문제삼았다.

그러면서 천 위원장은 “대통령실이나 대통령의 멘토라고 여겨지는 김한길 위원장이나 이런 사람들에 대해서도 정말 필요한 쓴소리나 불편한 이야기할 수 있는 카드냐”고 반문하면서 “만약에 그걸 하고 싶었으면 하태경 카드나 이런 것도 가능했는데 아닌 걸로 봐서는 조금 저희가 지켜봐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