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이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지큐랩’의 약국 유통용 신제품 ‘지큐랩 콜레스테롤 솔루션 팜’을 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지큐랩 콜레스테롤 솔루션 팜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인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 IDCC 4401 열처리배양건조물’(BBR 4401)이 함유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BBR 4401은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사균체 형태로 가공한 포스트바이오틱스로, 장 내에서 콜레스테롤, 담즙산 등과 물리적으로 결합해 체외 배출을 유도한다는 것. 사균체는 특수 열처리를 통해 균체 선분 파괴없이 사균화(죽이는) 특화된 유산균을 말한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에서 경계역 수준인 국내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 결과, BBR 4401 섭취군에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적으로 감소하는 등 혈중 지질 수준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인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거쳐 기능성과 안전성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지큐랩 콜레스테롤 솔루션 팜이 약국 전용 품목으로, 성분 및 기능성 정보와 같은 제품 속성 강조와 함께 약사 등 전문가 역할이 부각될 수 있도록 학술 근거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