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민주, ‘이래경 혁신위원장 낙마’에 우상호, 홍익표, 전현희 거론

‘외부 인사 선임’ 방침서 기류 변화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06.07 10:46:54

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가 6일 서울국립현충원에서 현충일 추념식 후 찾아온 이래경 전 혁신위원장의 주장과 관련해 최원일 전 천안함장(가운데)의 항의를 고개를 끄덕이며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 출범을 앞두고 혁신위원장에 낙점됐던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이 지난 5일 오후 임명된 지 불과 9시간 만에 사퇴하면서 당이 혼란에 빠졌다.

이 이사장은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이 대표가 모두발언을 통해 민주당의 쇄신을 주도할 혁신기구 위원장에 임명됐다가 과거 자신의 SNS 등을 통해 ‘천안함 자폭설’, ‘대선 미국 개입설’ 등을 주장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자 결국 9시간여 만인 오후 6시55분 언론 공지를 통해 전격적으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로써 민주당의 혁신위 구성도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한 고위 관계자는 7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혁신위원장 인선과 관련해서는 논란이 있었던 검증 부분에 대해 보완해 나갈 것”이라며 “역량 있고 신망 있는 분들을 추천받아 주변 의견을 참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비교적 민주당 소식에 밝은 한 정치평론가는 통화에서 “민주당 지도부가 원점에서 혁신위원장 인선 작업에 나설 방침이지만, 이래경 전 위원장의 선임과 사퇴 과정에서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진 만큼 순탄치는 않을 것”이라면서 “쇄신 의원총회를 통해 혁신기구 설치를 결의한 후 3주 만에 이 위원장을 선임한 전례에서 보듯이 이번에도 구인난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어 이 인사는 “더구나 한 차례 홍역을 치르며 부담이 커진 위원장직을 선뜻 수락할 후보자를 찾기 쉽지 않다”며 “특히 검증 부실까지 지적된 마당에 새 후보들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계파 간 이해가 충돌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당장 비명계에서는 이 대표 등 당 지도부가 제대로 된 검증 없이 이 이사장을 인선했다가 화를 자초했다면서 인선 과정을 투명하게 소명해야 한다는 요구하는 등 이 대표 책임론을 꺼내들며 공세를 키우고 있다.

대표적인 비명계인 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지난 6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이번 사태를 “졸속, 부실 인사 참사”라고 규정하며 “(임명 과정에서) 공론화 작업도 없고 검증도 제대로 안 됐던 상태가 바로 이재명 대표 체제의 본질적 결함”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하루라도 빨리 사퇴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공세를 폈다.

반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한 진보성향의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게 나타난다”며 “‘이 대표 책임져라’, ‘이 대표 아닌 누구랑 총선을 치르자’하는 것은 당이 망하는 길”이라고 사퇴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정치권에서는 이미 이번 이 이사장 임명 전에도 당 지도부는 인물난 속에서 3주 가까운 시간을 소요한 바 있는 가운데 이번에도 ‘이래경 리스크’가 휘몰아친 만큼, 차기 혁신위원장 인선에 상당한 난항을 겪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이 이사장이 ‘친명’ 성향을 띠어 더욱 비판을 받았던 만큼, 새 위원장은 과거 행적과 성향 면에서 훨씬 더 엄격한 검증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차기 인선마저 실패한다면 이재명 체제의 존립 자체가 크게 위태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당내 일각에서는 ‘외부 인사’에서 후보군을 찾는 일이 쉽지 않고, 후보자의 과거 발언이나 행적 등을 검증하기도 까다로울 것이라는 시각도 있어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내부인사’ 중에서 새 위원장 후보를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민주당 수도권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혁신위가 지도부에 의견을 전달하는 자문기구 역할에 그친다는 점도 위원장 인선의 발목을 잡는 요인”이라며 “따라서 먼저는 여의도 정치 배제를 우선순위에 뒀다면, 이제는 외부 인사에는 위험 요소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 무게감 있는 원로들을 모시기에는 ‘급’이 맞지 않는 탓에이달 27일 퇴임하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며 “또한 이미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이나 험지인 서초을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홍익표 의원 등도 고려해 볼 수 있지 않겠느냐는 얘기들이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