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가 롯데ON과 디지로카 앱에서 인공지능(AI) 기반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 ‘디지로카 큐핏(CuFit)’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디지로카 큐핏은 롯데카드가 롯데ON과 데이터 협력으로 구축한 고객을 위한 1:1 롯데ON 상품 큐레이션 서비스다. 롯데카드 고객의 카드 결제 데이터와 롯데멤버스의 유통 소비 데이터, 롯데ON 실시간 인기 상품 정보 등을 분석해 품목, 브랜드 단위까지 취향 분석을 세분화했다.
디지로카 큐핏이 롯데ON을 위한 이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롯데카드는 롯데 유통 계열사 등 협력사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디지로카 앱의 전략적인 마케팅 모델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디지로카 큐핏은 롯데ON 상품 중 고객 맞춤 상품 21개를 인공지능 취향 분석 시스템과 롯데ON 추천 로직으로 선별해 3종의 추천 서비스로 보여준다. 각 서비스는 디지로카 앱 메인 피드인 ‘MY’와 별도 메뉴인 ‘큐핏’에서 이용할 수 있다.
추천 서비스에는 △고객 선호 카테고리 상품 9개를 실시간 추천하는 ‘취향저격 쇼핑템’ △고객 선호 브랜드 상품 3개를 실시간 추천하는 ‘취향저격 브랜드’ △현재 롯데ON 인기 상품 9개를 실시간 추천하는 ‘롯데ON 베스트 상품’이 있다.
롯데카드는 디지로카 큐핏 취향 분석 시 고객의 카드 결제 데이터, 롯데멤버스의 품목별 선호 지수, 브랜드 이용 정보 등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소비 패턴 및 특정 브랜드와 상품 유형에 관한 선호까지 파악해 고객의 취향, 성별, 나이 등에 부합하는 상품을 추천해준다. 분석에는 롯데카드가 딥러닝,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 기술로 개발한 선호예측모델(향후 2개월 내 고객 소비를 예측하는 빅데이터 분석 모델)이 활용된다.
또한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하이마트 등 롯데 유통 계열사 상품, 럭셔리·패션·뷰티 등 전문관 상품을 포함한 롯데ON 전체 7000만여개 상품을 추천 대상으로, 서로 다른 고객 취향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상품을 제안한다. ‘비 내리는 지금 가장 인기 있는 상품’ ‘갑자기 찾아온 여름, 김로카님을 위한 추천 상품’ 등 날씨, 계절 등 고객 주변의 상황을 반영한 개인화 메시지도 제공된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디지로카 큐핏은 취향 저격 상품을 실시간 추천하는 쇼핑 큐레이션 서비스로 고객 취향에 관한 섬세한 이해를 위해 롯데 유통 계열사와 파트너십, 데이터 분석 역량 등 롯데카드만의 자산을 풍부하게 활용했다며, 디지로카 앱에서 맞춤형 콘텐츠와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큐레이팅 디지털 컴퍼니(Curating Digital Company)로 롯데카드의 자신감이 담긴 이 서비스로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쇼핑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