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윤기자 | 2022.07.28 15:24:58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기술경영학과(MOT)는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여름방학 비학위과정으로 ‘논문작성법 STATA 통계분석 특강’을 개최했다.
전국 MOT 대학원과 공유한 이번 특강에는 경상국립대 MOT 재학생 이외에도 경북대, 성균관대, UNIST, 전북대 MOT 재학생 등 56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장필성 연구위원의 강의로 진행된 특강에서는 STATA 데이터 핸들링 실습, 기초 통계분석, 회귀분석, 이항모형 분석 등 STATA 프로그램을 활용한 통계분석의 전반적인 이론 및 실습 교육이 이뤄졌다.
경상국립대 MOT 박사과정 학생이자 대학원 총학생회장을 맡고 있는 이병문 씨는 “이번 특강을 통해 STATA 프로그램을 활용한 통계분석의 기초를 다지는 좋은 기회였다”며 “특강 내용이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구성돼 있어 향후 논문 작성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경상국립대 기술경영학과 전정환 학과장은 “경상국립대 MOT는 산학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석박사 인력 배출을 위한 논문 작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향후에도 석박사 과정생들을 위한 비학위과정을 꾸준히 개최할 예정이며, 이러한 비학위과정에 전국 MOT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적극 독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국립대 MOT는 2020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융합기술사업화 확산형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선정돼 2021년부터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남지역 기업체 및 공공기관 학생들의 실무역량 함양을 위한 STAR-G 교육시스템 구축하고, 최고 수준의 전임교원과 실무경력 20~30년의 겸임교수들을 초빙해 이론과 실무 중심의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경남의 혁신성장을 선도할 전문 인재 양성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작년부터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경남 디지털 혁신융합 포럼’을 주기적으로 개최해 디지털전환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경상국립대 MOT는 이번 특강에 이어 8월에는 ‘빅데이터 분석: 중급과정’ 특강을 5일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