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성주교육지원청은 19~20일 칠곡호국평화기념관에서 칠곡·고령교육지원청과 연합해 책나눔 학부모자원봉사자 실무교육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성주군의 책나눔 학부모자원봉사자 16명과 칠곡·고령 지역의 책나눔 학부모자원봉사자 55명, 총 7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나아가서 학교도서관 운영을 활성화시켜 학교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지원하기 위해 실시돼다.
연수는 학교도서관 활용 프로그램, 자료 관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교육 등 학교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책 읽어주기 이론과 실제 아이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연수에 참가한 한 학부모는 “학교도서관 운영에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 참가하게 돼 기쁘고 또 이렇게 자원봉사자들의 역량 함양에 꼭 필요한 연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도 실제로 같은 분야의 다양한 봉사활동에 적용하고 함께 기여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소감을 밝혔다.
배인호 교육장은 “학부모자원봉사자들이 전담 인력이 부족한 관내 학교도서관 운영에 항상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학부모자원봉사자들이 학교도서관 운영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관내 학교도서관이 활성화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