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경상국립대, 옛 진주 검찰청 주차장 부지 국유재산 사용승인 받아

진입로 및 주차장 부지 확보...접근성과 편의성 제고·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도모

  •  

cnbnews 심지윤기자 |  2022.06.17 11:21:51

경상국립대학교는 옛 진주 법원·검찰청 부지에 위치한 지역혁신청년센터(옛 검찰청 청사 리모델링)의 주차장 부지(1517.6㎡)를 국유재산 총괄청인 기획재정부로부터 지난 10일 최종 사용승인을 받았다. (사진=경상국립대 제공)

경상국립대학교는 옛 진주 법원·검찰청 부지에 위치한 지역혁신청년센터(옛 검찰청 청사 리모델링)의 주차장 부지(1517.6㎡)를 국유재산 총괄청인 기획재정부로부터 지난 10일 최종 사용승인을 받았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도 경남지역학습관 이전 예정 부지인 옛 법원 부지에 대해 이날 함께 기재부로부터 국유재산 사용승인을 받았다.

경상국립대와 한국방송대는 2021년 3월 25일 체결한 '경상국립대학교-한국방송통신대학교-진주시 간 옛 법원·검찰청 부지 활용 협약'에 따라 2022년 1월 경상국립대는 옛 검찰청 주차장 부지, 한국방송대는 옛 법원 부지에 대해 교육부를 통해 기재부에 국유재산 사용승인 신청을 했으며, 이번에 최종 사용승인을 받은 것이다.

지난해 3월 체결한 협약에서 경상국립대는 옛 검찰청 주차장 부지 사용 및 공동 활용, 지역민 대상 교육공간 등을 제공하고 한국방송대는 옛 법원 부지에 경남지역학습관을 이전·신축하고 주차장을 공동 활용하기로 하며 현재의 경남지역학습관은 경상국립대가 사용하기로 했다. 진주시는 부지 내 시유지를 무상대부 허가하기로 했다.

이로써 경상국립대는 옛 검찰청 청사를 리모델링해 활용 중인 지역혁신청년센터의 진입로 및 주차장 부지를 확보함으로써 이용자·방문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센터를 운영하고 국유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지역혁신청년센터 건물에는 경상국립대 대학사회책임센터를 비롯해 사회적기업진흥원, 진주시 도시재생센터 등 지역 유관기관이 입주해 지역 청년 대상 취·창업 지원 및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협업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방송대는 현 경남지역학습관을 옛 법원 부지로 신축 이전함으로써 열악한 교육시설 환경 개선과 주차공간 부족 문제를 해소하는 등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에 더욱 크게 기여하게 됐다.

이번 양 대학의 옛 검찰청·법원 부지 사용승인을 계기로 해당 부지에 각 대학의 교육 및 부대시설이 들어서게 돼 그동안 장기간 방치로 인한 주변 지역 공동화 및 침체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활력 제고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특히, 옛 검찰청·법원 전체 부지에는 현재 국유재산과 진주시 소유의 공유재산이 혼재하고 있어 기재부, 경상국립대, 진주시 등 각 기관이 재산관리 및 활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왔는데, 경상국립대는 진주시와 함께 이번 부지 사용 승인 이후 남는 부지(옛 검찰청 및 법원 청사 뒤편)의 활용방안을 본격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경상국립대는 한국방송대 경남지역학습관의 신축 이전 이후 남는 현 경남지역학습관의 사용승인을 받기 위해 통합대학 중장기발전계획 및 칠암캠퍼스 특성화 전략과 연계한 세부적 활용계획(안)을 마련해 기재부 등 관계 부처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경상국립대 권순기 총장은 "이번 부지 확보는 양 대학과 진주시가 지역발전을 위해 윈윈(win-win) 전략을 추진한 성과이다. 부지 확보를 위해 그동안 많은 관심과 협조를 해주신 박대출, 강민국 국회의원과 진주시, 교육부, 기재부 등 관계 부처의 협조와 지원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권순기 총장은 "이후 추진할 잔여 부지 및 한국방송대 경남지역학습관에 대한 국유재산 사용승인 및 추가확보를 통해 통합대학 발전과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 지역 상생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