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학교는 대학원 문화융합기술협동과정 이현주 학생(석사과정)의 논문이 공학(Engineering, Multidisciplinary) 분야 SCIE급 국제저명학술지 'Applied Sciences(Impact Factor 2.679)'에 게재됐다고 7일 밝혔다.
게재된 논문은 ‘Virtual Reality Metaverse System Supplementing Remote Education Methods: Based on Aircraft Maintenance Simulation’로 이현주 학생이 제1저자로, 문화테크노학과 유선진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이 논문은 가상현실 환경에서 원격 교육 효과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이에 대한 학제 간 융합 논문으로, 항공 정비 분야를 중심으로 한 VR 콘텐츠 등 원격 훈련·교육 융합기술 연구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제1저자인 이 학생은 학부 인문사회계열 전공자(창원대 문화테크노학과)로 학부과정을 마치고 동대학 대학원에 진학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현하는 등 인문분야와 공학분야 융합연구성과로 SCIE급 논문을 게재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그는 “문화와 기술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창원대 문화테크노학과에서 융합연구에 대한 기초를 배우고,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대학원에서 문화기술 융합연구의 기본을 쌓고 있다. 앞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분야 다앙한 융합연구를 진행해 더 많은 성과를 내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본연구(딥러닝 기반 가상현실 훈련/공정 시뮬레이션연구) 및 창원대 스마트제조혁신 선도대학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