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양군 수비초등학교 6학년은 2021학년도 2학기 1-1-1 프로젝트학습의 일환으로 지난 한 달 동안‘더 좋은 수비면 만들기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더 좋은 마을 만들기를 위한 제안문을 작성하기 위해 학생들은 수비면소재지를 둘러보며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자동차 과속, 수비면 버스정류장 시설의 노후화, 청소년을 위한 복지 시설 및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부재 등 다양한 마을의 문제점들을 찾았다.
이를 해결 할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 자신의 주장을 나타내는 글쓰기를 진행했다.
이후 학생들은 수비면장과의 면담을 요청했고, 수비면행정복지센터의 협조를 얻어 수비면장과 학생들의 면담이 성사됐다.
학생들은 손수 제작한 피켓을 들고 면담에 참여했으며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찾은 마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발표했다.
수비면장은 학생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앞으로의 수비면 사업 계획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기로 약속했으며, 이후 이 약속은 12월 수비면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으로 실현됐다.
버스 시간표가 붙어 있지 않았던 버스정류장에는 학생들의 바람대로 현대식 버스 시간표 안내판, 버스가 도착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커다란 창문, 편하게 앉을 수 있는 벤치 등이 놓였다.
이번 사례는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업하여 큰 배움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수비초등학교 6학년 서〇〇 학생은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더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제안한 것들이 실현되어서 정말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일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수비초등학교는 앞으로도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프로젝트학습을 꾸준히 운영하여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끼며 의미있는 배움을 얻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