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달 29일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대가야읍 주민자치위원 및 이장 40여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현재 경북주민자치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통합안동시의회 의장, 경북 시군의장회 회장 등을 역임한 윤병진 강사가 초빙돼 ‘주민자치의 이해’ 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강의는 주민자치센터 설치경위·지방자치의 개념과 주민자치회에 대한 내용으로 이뤄졌으며 주민자치 활성화 정책 흐름 파악을 통해 풀뿌리자치 활성화하고 민주적 참여의식을 고양해 대가야읍 주민자치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김병옥 주민자치위원은 "오늘 교육은 대가야읍 주민자치의 근간이 되는 이장님들과 우리 주민자치위원들이 함께 교육을 듣고 서로의 발전을 도모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됐다. 이번 강의 통해 주민자치위원으로서의 사명감을 다시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문성열 이장협의회장은 “이번 교육이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를 돕는 유익한 시간이 됐으며 대가야읍 주민자치위원들과 함께 대가야읍 주민자치의 발전에 함께 이바지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이재원 대가야읍장은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리더들은 자질향상 교육이 필수적”고 강조했으며 또한 “주민자치가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주민과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행정을 하겠다”고 말해ㅛ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