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양군이 하절기를 맞아 19~20일 지역 내 어린이집 5개소를 대상으로 군 보육부서, 위생부서 및 어린이급식지원센터, 관할 소방서와 경찰서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에서 급식 위생관리, 어린이집 시설, 화재예방, 통학차량 및 안전교육 등 어린이집 안전 전반에 대해 집중 점검했다.
동시에 코로나19 대비 방역수칙 이행사항을 병행 점검해 어린이집 안전사고 예방과 밀집생활에 따른 감염병 확산예방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에 지역 내 모든 어린이집은 사전 통보된 지도점검 계획을 통해 급식, 위생 및 안전관리 자체점검을 실시해 보육담당부서와 어린이집 상호간 의사소통을 통한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고 특히 점검 전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점검 시 보육실 출입 금지, 보육교직원과의 접촉을 최소화한 점검을 실시했다.
급식 위생 점검은 위생모, 위생복, 작업화 등의 착용 여부, 칼·도마구분 사용, 시설설비, 유통기한 경과제품 보관, 식단표 작성 적정성 여부 등이며 방역관리 점검은 비상연락체계 및 인력 배치, 위생 및 방역관리 등에 대해 점검하며 이와 함께 통학차량 및 화재사고예방, 신속대피 가능 여부, 미세먼지 관리 등을 점검한다.
점검결과에 따라 현장에서 즉시 시정 조치하도록 하고, 위반사항이 있을 시 행정처분 등을 통해 조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