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경영학부 이유경(사진) 교수가 지난 27일 서울 국제무역센터에서 개최된 (사)한국무역학회 2019년 동계학술대회에서 학술대상을 수상했다.
(사)한국무역학회는 1974년에 설립된 학회로 지난 45년간 국제경영, 국제경제, 국제상무, 해외지역연구와 무역에 관한 이론과 정책 관련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SSCI급 저널인 Journal of Korea Trade(JKT)를 통해 국내외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물을 발표하고 있다.
수상 논문은 ‘The Relationship of Country Image, Product-Country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Focusing on Differences among Ethnic Groups in South Africa’ '(한국 국가이미지와 제품이미지가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남아공 소비자의 인종별 비교분석)이다.
이유경 교수는 논문 주저자이자 단독교신저자로 공저자인 동국대 경주캠퍼스 경영학부 찰스 아서 롭(Charles Arthur Robb) 교수와 함께 Journal of Korea Trade Vol.23 No·6에 본 논문을 발표해 2019년 Journal of Korea Trade 학술대상을 받게 됐다.
논문은 한국과 한국제품의 이미지가 한국산 제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남아공 소비자들의 인종 간 차이를 비교·분석한 연구로 2019년 한 해 동안 Journal of Korea Trade(JKT)에 게재된 논문 중에서 심사위원들의 추천을 받아 선정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학술심사위원회가 엄격한 심사를 거쳐 국제경영 분야의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유경 교수는 “한국과 한국 제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점점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는 최근의 상황에서 아직은 우리 기업들에 정보가 부족한 신흥 시장의 소비자들이 한국과 한국제품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한국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이미지는 한국산 제품의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우리 기업들이 더 성공적인 글로벌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실증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