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산하 6개 공공기관이 공동으로 지난 21일부터 내년 2월 8일까지 ‘해양수산‧환경‧안전 ’공공기관 혁신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을 비롯해 해양환경공단, 선박안전기술공단,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참여한다.
지난 8월 출범한 해양수산‧환경‧안전 분야 공동학습그룹에서 활동하는 6개 기관은 보다 다양한 국민 의견으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연합 공모전을 준비했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기관 혁신과제인 ▲고유 업무 공공성 제고 ▲대국민 서비스 및 조직 운영 혁신 ▲소득 주도, 일자리 중심 경제 선도 ▲혁신성장 뒷받침 ▲공정경제 기반 구축 ▲윤리경영 강화 ▲국민 참여, 협력 확대 등 7개 분야에서 공모를 진행한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서와 제안서 양식을 6개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 작성한 뒤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응모한 제안서는 2차에 걸친 심사과정을 거쳐 대상 1점, 최우수상 6점, 우수상 12점, 장려상 18점 등 총 37점에 시상한다.
포상으로는 해양수산부장관상, 6개 공공기관장상 등이 수여된다. 또 상금은 온누리상품권 대상 100만원, 최우수상 50만원, 우수상 30만원, 장려상 10만원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공동학습그룹 관계자는 “해양수산분야에 이렇게 다양한 기관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대국민 행사는 최초”라며 “이번 공모전을 공기관 혁신 성공사례로 행사를 정례화해 앞으로도 많은 국민이 공기관 혁신 추진에 꾸준히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