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황산화물 배출 규제 강화에 따라 한국선급(회장 이정기)이 황산화물 저감장치인 배기가스 세정장치(EGCS, Exhaust Gas Cleaning System)에 대한 기술정보서를 발간했다.
최근 많은 선주들이 저황유나 액화천연가스(LNG) 대신 배기가스 세정장치를 설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선박의 종류, 선령, 운항 특성, 유가 변동 가능성 등 여러 조건을 감안했을 때 배기가스 세정장치가 보다 황산화물 배출량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배기가스 세정장치에 대한 선주들의 관심이 높아지자 최근 들어 기술정보서를 발간하게 됐다고 한국선급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번에 발간된 기술정보서는 배기가스 세정장치에 대해 5개 장으로 나눠 설명하고 있다. ▲일반사항 ▲배기가스 세정장치에 대한 국제 협약 및 선급 규정 ▲유형 및 특징 ▲설치 시 고려사항 ▲검사 절차 및 고려사항 등 장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또 별도로 자주 하는 질문란이 마련돼 있어 배기가스 세정장치의 오작동 시 대처방안, 자체적인 선상 시운전 가능 여부 등 배기가스 세정장치의 설치 및 운용에 대한 답변도 첨부돼 있다.
한국선급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한 기술정보서는 국문과 영문으로 발간됐다”며 “한국선급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