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함양군은 바쁜 일상에 쫓겨 일과시간에 발급받지 못한 증명서를 언제나 발급받을 수 있도록 군청 민원봉사과 입구에 ‘365 무인 민원발급창구’를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주민등록 등·초본을 비롯한 가족관계증명서, 개별공시지가확인서, 자동차등록원부, 건설기계등록원부, 토지(임야)대장 등본,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등 총 85종의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주민등록 등·초본과 가족관계증명서의 경우 직접 방문 발급 시보다 50% 저렴한 200원과 500원으로 각각 발급받을 수 있다.
이용 방법 및 순서는 발급받고자 하는 증명서의 종류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본인 지문 확인을 거쳐 자료가 처리되면 수수료를 투입하고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수수료는 현금(동전, 천원권 지폐)만 가능하며 본인확인 인증방법은 주민등록증에 등록된 지문으로만 가능하다.
함양군은 군청 민원봉사과 외 함양읍 행정복지센터, 마천·수동·안의·서상면사무소 등에서 총 6대의 무인 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365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무인 민원발급창구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군민의 시간 경제적 손실을 낮추고 민원서비스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