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연중기획-문화가 경제] ⑨ 소외된 아이들의 ‘키다리 아저씨’ 효성그룹

이 시대 ‘제루샤 애벗’을 찾아 나서다

  •  

cnbnews 선명규기자 |  2016.10.15 08:29:12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효성그룹 본사(사진=효성)

효성그룹의 메세나(Mecenat·문화예술을 통한 사회 기여) 행보는 키다리 아저씨와 닮았다. 진 웹스터의 동명 소설 속 키다리 아저씨처럼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다. 소외된 아이들이 꿋꿋하게 자립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는 것이 효성의 메세나 철학이다. CNB의 연중기획 <문화가 경제> 아홉 번째 이야기는 키다리 아저씨효성이다. (CNB=선명규 기자)

 

장애 아동 위한 오케스트라 후원

손길 필요한 곳 직접 발굴해 지원

홀로 설 때까지 발로 뛰는 메세나

 

효성 메세나 활동의 매개체는 음악이다. 어려운 환경에서 음악으로 치유 받고 있는 아이들의 꿈을 응원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발달 장애·지적 장애 아동과 청소년 80여명으로 구성된 온누리사랑챔버오케스트라후원이다. 효성은 지난 2014년부터 이 단체에 연주회·음악캠프 운영비, 악기 및 단복 구입에 필요한 비용과 단원들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효성은 장애아동 및 청소년으로 구성된 ‘온누리사랑챔버오케스트라’를 비롯, 여러 청소년 단체들을 후원하고 있다.(사진=효성)

 

이렇게 지원을 받은 온누리사랑챔버오케스트라는 또 다른 나눔활동으로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전문 음악인으로 구성된 자원봉사 선생님들의 지도 아래 실력을 키운 아이들은 노인복지관, 병원 등을 돌며 아름다운 선율을 들려주고 있다. 희망을 노래하는 아이들의 연주회는 어느덧 50회를 넘었다.

 

여기서 더 나아가 효성은 장애 아동 및 청소년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공연을 관람하고 직접 배워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2년마다 세계적인 첼리스트 요요마(馬友友)20여개국 전통 음악인들로 구성된 요요마와 실크로드 앙상블공연에 소외계층 아이들을 초대하고 있다.

 

공연 관람이 전부가 아니다. 세계적인 음악가들에게 직접 연주를 배워보는 시간인 요요마 티칭클래스도 함께 진행한다. 2010년에는 부산 소년의 집 오케스트라’, 2012년에는 세종꿈나무하모니 오케스트라’, 2014년에는 온누리사랑챔버오케스트라단원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대가들의 지도를 받았다.

 

▲온누리사랑챔버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요요마(오른쪽 푸른색 셔츠)와 실크로드 앙상블 단원들로부터 연주 지도를 받고 있다.(사진=효성)

효성 관계자는 CNB효성의 장애 아동 오케스트라후원은 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직업적 자립뿐 아니라 정서 치유와 자신감 회복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효성의 메세나를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조현상 효성 부사장의 남다른 열정이다. 효성나눔봉사단장을 맡고 있는 조 부사장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을 직접 발굴해 지원하는 발로 뛰는 메세나를 실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온누리사랑챔버오케스트라후원도 조 부사장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취약계층의 자립을 위한 문화예술 지원활동을 계속해 온 것으로 알려진 조 부사장은 지난 2014온누리사랑챔버오케스트라의 소식을 듣고 돕기로 결정했다. 후원을 약속한 후에는 단원들과 함께 합주연습을 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요요마와 실크로드 앙상블의 티칭 클래스는 조 부사장 내외가 추진한 결과다. 조 부사장의 아내인 비올리스트 김유영 씨는 요요마와 오랫동안 교류해오며 실크로드 단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조 부사장이 티칭 클래스를 제안하자 김씨와 개인적인 인연을 쌓아온 요요마가 흔쾌히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설 <키다리 아저씨>에서 고아 소녀 제루샤 애벗은 키 큰후원자가 없었다면 불우한 환경에 좌절했을지도 모른다. 어려운 환경에 처한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게 그늘이 되어주는 효성의 메세나 키는 지금도 자라고 있다.

 

(CNB=선명규 기자)

 

 

 

 

[관련기사]

메세나로 예술부국 꿈꾸는 CJ그룹

젊은 예술가에게 문턱 낮춘 대림산업

재능이 꽃필 때까지메세나 산 역사 금호아시아나

한화그룹의 불꽃사랑희망 메세나이야기

인종·종교·국경 초월한 글로벌 메세나 현대자동차그룹

문화로 하나되는 하나금융그룹

화수분, 희망이 되다두산그룹

KT, 못 듣는 이에게 희망 소리메세나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