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경석기자 | 2016.05.31 08:44:29
강원도교육연구원은 30일 오후 3시 강원도 유아교육진흥원 대강당에서 '강원도 교육과정의 방향'을 주제로 2016 2차 강원교육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개정고시된 데 대한 강원도 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하고 도교육과정편성운영지침에 반영할 내용을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원도교육연구원 이형빈 정책연구팀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강원도 교육과정의 관계를 설명하고 '강원도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제안했다.
강원 교육과정 지침은 강원교육의 비전과 주요 정책이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어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최정헌 강원교육청 장학사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지침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곡초 이정윤 교사는 교육청 업무계획 차원을 넘어 강원도 현실에 맞는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며 기대를 나타냈다.
양구여고 정운복 교사는 강원도 교육과정은 국가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준에서 제시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남춘천여중 어선숙 교사는 국가교육과정을 반복 제시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방향과 방법을 조목조목 제시해주는 실질적인 지침서가 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심규장 도교육연구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강원도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검토와 수정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이후에도 교육과정 관련 관계자 간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해 강원도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강원도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