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송곡대학교에 따르면 이일구 레저스포츠과 교수와 하용인 초빙교수는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민간자격으로 연길시를 방문해 스포츠재활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위한 수기요법에 대해 특강했다.
방문은 연길지역 헬스클럽 트레이너들이 스포츠재활 전문가인 이일구 교수와 전 월드클래식 보디빌딩 챔피언인 하용인 초빙교수를 초청해 이뤄진 것으로, 연길시관광협회는 중국 정부에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을 건의하기 위한 민간단체를 통한 첫 시범사업으로 실시됐다.
연길시관광협회는 대외적인 학술연구토론, 정보교류, 업무자문 등을 추진 중으로, 연길지역의 관광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경제행사 주최와 정부 위탁사업 주관을 위해 민간단체를 통한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연길시 관광국은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해 관광업은 물론 부분적 관광업종인 헬스클럽, 공농업시범점 등을 통합 관리하고 있다. 연길시는 중국 성 내 가장 많은 7800여개에 이르는 법인기업이 활약하는 등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관광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일구 교수와 하용민 초빙교수의 방문은 연길 헬스클럽 트레이너들의 큰 스승으로 알려진 천유헬스클럽 이용길 관장의 주선으로 이뤄진 것으로, 이용길 관장은 중국 등 헬스클럽에서 사용되는 운동기구를 직접 제작해 보급하는 사업가다.
이일구 교수 등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위한 수기요법과 함께 운동 시 나타나는 통증을 위한 테이핑, 올바른 웨이트 트레이닝 방법과 식단 등에 대해 특강했다.
테이핑 국내 1세대로 알기 쉬운 테이핑 매뉴얼 국내판은 물론 영문판을 출판해 해외로 보급하고 있는 이일구 교수는 근골격계질환에 적용되는 테이핑과 재활운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시연을 통해 주목을 받았다.
또 세계적인 보디빌딩 전문가인 하용민 초빙교수는 연길지역 트레이너들의 질문에 이론적인 설명과 함께 운동법 등을 알려주는 등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주고 시범을 통해 트레이너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냈다.
송곡대 이일구 교수 등을 초청한 이용길 천유헬스클럽 관장은 "특강을 계기로 송곡대와 연길보디빌딩협회, 헬스클럽 단체 등과 자매결연을 통해 보디빌딩 선수 교류와 함께 트레이너들의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스포츠재활 분야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배우고 싶다"고 밝히고 "아울러 연길시관광협회와 송곡대 관광리조트과, 레저스포츠과, 간호과, 보건의료정보과 등과 상호 교류를 통해 관광산업은 물론 의료기술정보를 위한 학문적 교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국 연길시는 주민의 41%가 조선족으로 구성된 조선족의 문화 중심지로, 주변 농업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집산지다. 주변에 석탄·금 등 광산이 있어 광공업이 발달했고, 조선어 라디오 방송국과 신문사를 비롯해 연변대학교·연변과학기술대학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