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부기자 | 2015.10.10 06:33:35
파주시는 주말인 17일과 18일 양일간 파주 임진각 광장에서 '제11회 파주개성인삼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파주개성인삼축제는 농림축산식품부 파워브랜드에 연속 올라있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인삼축제다.
파주개성인삼축제는 최고의 6년근 개성인삼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이면서 가족들이 함께 각 읍에서 마련한 토속 음식과 인삼을 재료로한 음식 등을 즐길 수 있는 웰빙축제다. 오랜만에 전통 시장 같은 정취와 파주의 토산물을 구매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다.
인삼을 통째 튀겨낸 인삼튀김, 인삼을 넣은 도넛, 달콤하고 쌉쌀한 파주개성인삼 정과, 인삼차, 인삼주스 등 인삼으로 만든 다양한 웰빙 인삼요리 무료시식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거리로 축제장에서 직접 배워볼 수 있는 인삼 술 담그기 등 인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자리로 명실상부 건강축제로 손색이 없다.
파주개성인삼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채굴 및 선별시 관계공무원 입회하에 6년근 인삼만 엄선해 판매함은 물론 축제장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참여 프로그램이다. 굵고 실하게 자란 인삼을 직접 캐보는 인삼 수확현장 체험, 인삼을 직접 골라 인삼주를 만들어 보는 인삼주 담그기, 인삼경매, 인삼무게 맞히기 등 볼거리 위주의 축제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동참할 수 있다.
파주개성인삼은 깨끗한 환경과 비옥한 토질에서 자라 조직이 충실하고 일교차가 커 인삼향이 강하며 유효 사포닌 함량이 매우 높아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인체에 항체를 생성시켜 환절기 감기등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효능이 최고다. 파주개성인삼축제는 6년근인삼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 외에도 건강 족욕체험, 인삼 수확체험, 인삼주 시식회, 인삼주담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국내외 관광객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인삼수확기에 맞춰 개최되는 '파주개성인삼축제'는 인삼포 현장에서 채굴된 싱싱한 수삼을 만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인삼가공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고, 인삼의 고장 파주의 매력과 임진강의 맑고 깨끗한 청정 환경도 접할 수 있다.
2015 파주개성인삼축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이나 문의사항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진흥과(031-940-4818)로 문의하면 된다.
파주= 김진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