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부기자 | 2015.10.06 08:50:31
김포미래발전연구원은 10월 한 달간 ‘가장 정직하고 건강한 김장김치, 금치'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2015년 김장김치 미리 주문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김장시즌에 한 달 미리 주문하면 주문 물량만큼 생산한 김포 친환경 농산물로 김장김치를 담가 배달하는 프로젝트다. 대기업 유통망 통해 구입하는 대신 김포 농가를 살리자는 취지가 숨어 있다. 주문은 10월 한달간 10kg 기준 1500건 한정 선착순이고, 배송은 11월 25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이번 김장김치 프로젝트는 민간 최초로 로컬푸드 직매장을 운영하는 김포시 농업회사법인 엘리트농부(주), 김포시 김치생산기업 ㈜미래와 함께 진행해 농산물 유통단계 축소, 도농 상생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취지를 극대화시킬 계획이다.
김포미래발전연구원은 기획 및 홍보마케팅을 담당하고, 민간 최초 행정자치부 인증 마을기업 엘리트농부(주)는 김포로컬푸드 직매장 및 홈페이지(blog.naver.com/realgoodbrand)를 통해 주문 및 판매를 담당한다. 또한 '이기중김치'로 유명한 ㈜미래는 김장김치의 생산을 맡는다.
연구원 관계자는 "'김장김치 미리 주문 방식'은 농민들이 대기업이 지배해 과도한 중간유통비용이 발생하는 주류(主流) 유통에서 벗어나 농사에만 집중할 수 있는 구조"라며 "지역농산물, 지역가공센터, 지역민들 사이의 지역유통 선순환 구조를 정립할 수 있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김중휘 연구원은 "이번 프로젝트는 김장시즌에 한 달 미리 주문하면 주문 물량만큼만 김포시에서 생산한 친환경 인증 농산물을 원료를 가지고 김치명인의 프리미엄 레시피로 생산해 가정으로 직접 배송하는 것"이라며 "이는 친환경 농산물을 재배하는 김포시 농가에게는 제대로 된 가격을 받도록 하고, 도시민들은 믿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든 김장김치를 구입하도록 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기본구상"이라고 밝혔다.
김포= 김진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