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이 삶의 질 향상과 지적성장, 그리고 누구나 학습청취 권리를 충족시키기위해 성남시가 추진하고 있는 시민대학이 제2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를 통해 시민들의 질높은 강좌개설 요구와 연속성을 갖기위해 모집하고 있는 성남시민대학은 이번 제2기는 10일부터 오는 19일까지 인문학과 한방인문학 두 과목을 개설했다.
성남 시민들은 선착순으로 각각 100명씩 15회 과정으로 모집해 오는 9월1일부터 12월 15일까지 매주 화요일에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따라서 인문학(문학+고전)은 오는 9월1일 오전 10시~오후 12시 중앙도서관 시청각실 3층에서 강의를 시작으로 고전문학과 대중가요가 함께하는 힐링타임을 주제로 강좌가 진행된다.
교육과정은 ▲융의 분석심리학으로 보는 전래동화 이야기 ▲결혼의 동기와 목적-날개옷 이야기1 ▲되돌리고 싶은 나의 결혼-날개옷 이야기2 ▲선녀는 왜 나무꾼을 떠났을까-여자의 심리 ▲예쁜 뇌로 미래를 디자인하라 ▲오케스트라 재미있게 감상하기 ▲부부관계의 완성은 친구 같은 부부 이다.
계속해서 ▲전래동화 해님달님-아버지 부재의 가정 ▲영화로 보는 클래식 이야기 ▲음악 아는 만큼 들린다 ▲첼로 클래식 이야기 ▲심청전-생명을 살려내는 건강한 여성성 ▲흥부놀부전의 분석심리학적 해석-무능력을 부정, 합리화하는 무의식 ▲춘향전의 분석심리학적 해석-반동효과가 불러온 열애 ▲콩쥐 팥쥐의 분석심리학적 해석-아무런 노력 없이 신분상승을 꿈꾸는 무의식 등이다.
한방 강좌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한방과 건강, 약초를 통해 배우는 인문학’을 주제로 열린다. 도서관에서 이뤄지는 수업 외에 강원도 인제에서 약초해설가와 함께 약초 구별 등 현장실습이 있다.
교육과정은 ▲한방과 건강1 ▲한약재와 건강1 ▲도심 속 우리의 건강과 약초 ▲인문학 강의 ▲강원도 인제군 약초산행1-산야초 식별, 귀농, 귀촌 정책, 효소 담그기 실습 ▲한약재 발효 ▲약초와 건강생활 ▲발효식초 ▲도시농업 ▲강원도 인제군 약초산행2-약초의 구별과 채취 ▲건강하게 사는 방법 ▲한방과 건강2 ▲체질과 건강 ▲질병에 필요한 한약재 선택 ▲한약재와 건강2 등이다.
평생학습과 평생교육기획팀 관계자는 "이들 수강생들은 강좌 졸업후에도 동아리 활동과 지역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어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