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의장 이해동)가 10일부터 23일까지 14일간의 일정으로 제246회 임시회를 연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소관 실·본부, 투자기관 및 교육청의 2015년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보고를 받고 '부산시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15건과 '부산시 축제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등 동의안 3건, 모두 18건의 안건을 심사한다.
10일 오전 10시 제1차 본회의에서는 안재권 의원의 '순환기계 질환에 대한 응급의료 대응기반 강화 촉구!' 등 모두 6명의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하고, 13일 오전 10시 제2차 본회의에서는 김진용 의원의 '낙후된 교육환경 시설 및 학교안전시설의 문제점' 등 4명의 의원이, 14일 오전 10시 제3차 본회의에서는 김진영 의원의 '동해남부선 개통에 따른 부산시 준비실태' 등 5명의 의원이 시의 입장과 대책을 촉구하는 시정질문을 펼친다.
위원회별로 주요 안건처리 계획을 살펴보면, 기획행정위원회는 기획관리실, 기획행정관실 등의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올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예산집행 상황을 보고받고, '부산시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조례안 1건과 '2015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4차 변경계획안' 동의안 1건을 심사하고, 15일에는 동구 초량동 부산역광장을 현장 방문해 창조지식터미널 건립 상황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경제문화위원회는 일자리경제본부, 문화관광국 등의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올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상황을 보고 받고, '부산시립미술관 별관 이우환 공간 운영 조례안' 등 조례안 2건과 '부산시 축제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차 변경계획안' 등 동의안 2건, 모두 4건의 안건을 심사한다.
복지환경위원회는 여성가족국, 사회복지국, 건강체육국 등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올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상황을 보고받고 '부산시 의료원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모두 7건의 조례안을 심사한다.
해양교통위원회는 해양수산국, 교통국, 창조도시국 등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올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집행 상황을 보고 받고 '부산시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한다.
도시안전위원회는 도시계획실, 시민안전국, 서부산개발국 등의 소관 부서 및 유관기관의 올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 집행 상황을 보고받고 '부산시 통합방위협의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하고, 16일에는 북구 화명생태공원 야외수영장, 삼락생태공원 물놀이장을 현장 방문해 수영장 개장준비 상황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교육위원회는 교육청 소관 올 하반기 업무보고와 주요사업 예산 집행상황을 보고받고 '부산시교육청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3건을 심사한다.
한편, 10일 오전 9시 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제40회 중학생 의회교실이 개최된다. 이번 의회교실은 동래교육지원청 관할(동래·금정·연제구) 중학생 34개교 60명이 참가하여 모의의회, 본회의 방청 등을 실시하게 된다.
(CNB=최원석 기자)